Daum view
에서 블로거 랭킹 위젯이 나왔습니다. 얼마 전에 다음뷰의 뷰바에 통계 데이터 기능 추가 공지때 아래에  'Daum view 랭킹 위젯이 위젯 뱅크에 등록됩니다' 라는 문구가 유달리 눈에 띄었는데 5일만에 랭킹 위젯을 오픈하였군요. 사실 그동안 여러 곳에서 순위를 매기고, 그를 표시해주는 위젯을 제공해 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트래픽의 상당수가 다음뷰를 통하여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다음뷰 내에서의 랭킹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물론 랭킹이 곧 블로그의 가치와 완성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은근히 궁금해지는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다음뷰 랭킹 위젯의 가장 큰 특징은 위젯을 등록한 블로그를 기준으로 랭킹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등록된 모든 블로그(현재 139,656개)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뷰 등록 블로그 기준이므로 위젯을 사용하는 블로그가 나 혼자 뿐이라도 랭킹은 14만 블로그에서의 순위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등등  다음뷰에 등록된 전체 블로그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폐쇄적인 내부 랭킹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쨋든 다음뷰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젯뱅크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위젯을 퍼가면 다음뷰내의 전체랭킹, 오늘랭킹을 볼 수 있고, 내가 주로 활동하는 채널내의 랭킹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뷰 랭킹 위젯은 기본으로 보일 랭킹을 전체 순위, 전체 순위 그래프, 오늘 순위, 오늘 순위 그래프, 채널 순위 중에서 골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랭킹은 다음뷰에서 올린 조회수 및 추천수 등을 종합한 랭킹으로 최근 3개월간의 성적을 숫자나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랭킹 역시 마찬가지 로직으로 최근 3일간의 성적을 그래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랭킹은 실시간이 아니라 일 1회 업데이트 됩니다.

채널별 랭킹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 채널에서의 랭킹 정보와 앞뒤 순위의 블로거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별 랭킹은 내가 주로 활동하는 채널이 자동으로 세팅되어 보여지므로 추출이 불가능할 경우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다섯 가지 정보는 위젯 내에서 메뉴를 클릭하여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프로젝트의 시작은 단순한 랭킹이 아니였습니다. 꾸준한 블로거, 열성적인 블로거, 스타 블로거, 리더, 조력자 등등 블로거의 특징을 데이터에서 찾아내서 이들을 그룹으로 나누고 성향별로 정리한다면 의미 있는 서비스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시작으로 블로거들의 활동성을 정량화하는 시도를 했는데 그 결과 의미있는 랭킹이 도출되었습니다.

사실 단순한 숫자로 자신의 블로그를 평가한다는 것이 맞는 것인지, Daum view에서 제공하는 랭킹이 과연 정확한 것인지 내부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활동성, 사회성, 이슈성 등 좀 더 세분화된 지표를 제공하자는 의견도 있었고, 삭막한 숫자가 아닌 아이콘이나 도형으로 블로그의 특성을 표현해보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랭킹에 절대적인 가치를 두기 보다는 가볍게 자신의 랭킹을 즐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출처 : 다음뷰 공지에서

공지에서처럼 랭킹이란 것은 블로그 모든 것의 순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랭킹 그래프를 통해서 블로그의 특징과 꾸준함, 활동 빈도, 포스트 발행과 그로 인한 랭킹 변화 등등 자신도 몰랐던 성향을 간단하게나마 파악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그래프의 변화를 지켜보는 자체가 하나의 즐거움이고, 자신을 독려해 블로그 활동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도 있을 것같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분석사이트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랭킹 위젯과 다음뷰바만으로도 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나저나 랭킹 1위는 어느 블로그일지 궁금하네요.)
14만명의 블로거들이 활동하는 Daum view에서 자신의 활동 지수를 체크해 보세요.
-위젯 설정하러 가기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