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KT계열사인 KTH(대표 서정수)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새롭게 변화된 포털 파란(http://www.paran.com)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유무선 초기화면을 공개하고, 스마트 모바일 회사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늦었지만 파란의 새로운 디자인과 구성은 매우 환영하는 편입니다. 특히 초기화면에서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과감히 지울 수 있는 배려는 구글의 간결함보다 더 감탄을 자아냅니다.

복잡하게 콘텐츠와 광고가 얽혀 배치된 기존 포털의 초기화면과 다르게 큼직큼직 심플하고도 자유로운 화면 구성을 보면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이용자를 불러 모으고, 콘텐츠에 주력해 무선에 강한 포털로 거듭나겠다는 KTH의 계획에 수긍하게 됩니다. 그런데 오늘 파란의 개편에 커다란 실망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평소 이동 중이거나 잠시 짬이 나면 스마트폰(오즈옴니아)으로 뉴스를 보곤 합니다. 그리고 보통 깨알같이 작은 글과 그림이 반짝이는 페이지의 어지러운 화면이 싫어서 간결한 텍스트로 구성된 모바일 웹을 이용해 왔습니다. 주로 다음 모바일이나 네이버 모바일, 파란 모바일, 야후 모바일을 이용하는 편인데, 오늘 오랜만에 파란 모바일에 접속하는 순간 당황스러운 메시지가 뜨더군요. 대략 '파란 모바일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만 접속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제게는 마치 '파란 모바일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고유영역이니 윈도우폰 따위는 함부로 접근하지 말라!'는 경고처럼 들리더군요. 구글의 한국어 음성검색 서비스에서 왕따 당한 것보다 더 심한 절망감이 들었습니다. 구글이야 그렇다고 쳐도, KT계열사인 KTH까지 윈도우폰을 외면한다는 것이 씁쓸합니다. 대표적인 윈도우폰인 옴니아2에는 티옴니아와 오즈옴니아 말고도 KT의 쇼옴니아도 있습니다. 지난 3월까지의 옴니아2 누적 판매량만 해도 60만대입니다. OS로 윈도우를 사용하는 다른 스마트폰을 제외해도 무시하지 못할 수치입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아이폰 누적 판매량은 약 100만대입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과 포털 서비스는 아이폰 위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파란은 접속마저 허락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실망스럽습니다.

어제인가 뉴스에서 국내 이동통신 3사와 삼성전자·LG전자가 모두 참여하는 K-WAC 추진단이 자체 표준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 작업에 나섰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내년 1분기에 국내에서 유통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적으로 거래하는 한국형 통합 앱장터(K-WAC)가 시범서비스되고, 5월쯤에는 K-WAC 접속 기능이 들어간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K-WAC가 구축되어도 아이폰 사용자들은 이용할 수 없을 듯합니다. 왜냐면 'K-WAC 추진단'이 이노에이스-인프라웨어 컨소시엄이 제안한 콘파나(CONPANNA)를 K-WAC의 표준 단말 웹 플랫폼(미들웨어)으로 선정했는데, 애플에서 아이폰4에 콘파나 탑재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K-WAC는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콘파나로 이용해야하는데 아이폰의 거부로 원래 취지인 통합 도매 장터는 안드로이드폰과 윈도폰7폰으로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폰이 콘파나 탑재를 거부한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애플은 아이폰 빠진 K-WAC는 반쪽짜리 도매시장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A/S가 제멋대로여도 아이폰과 KT가 한 점 미안함이나 성의를 보이지 않는 이유는 그래도 아이폰이 잘 팔리기 때문이고, 서로 사려고 줄을 서있기 때문이고, 소비자가 부실한 A/S를 알고도 서로 사려는 이유는 그를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 애플리케이션이나 편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포털 웹사이트들이 알아서 힘을 실어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지금 심정은 옴니아2를 선뜻 구매했던 것이 후회스럽습니다. 제조사에서 내친 자식을 받아들이고는 2년 약정이라는 그물에 걸려 꼼짝달싹하지 못하는 신세가 한탄스럽기도 합니다. K-WAC에 기대하기보다는 윈도우폰(Windows Phone) 7 덕분에 윈도운용 애플리케이션이 더 다양하게 개발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란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야심작인 윈도우폰(Windows Phone) 7을 운영체제로 탑재한 스마트폰이 득세하면 다시 모바일 웹을 개편할까요? 분명 할겁니다.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