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화요일(10/30) 오후..
평소 좋아하는 분이 볼일이 있다길래 무조건 따라붙어 간 곳이 화개장터를 지나 이른 하동이었다.

쌍계사쪽은 거의 15년전에 가본 후 처음이었는데 너무나 달라진 풍경이었다.
차(茶)특구로 지정되어 밭과 언덕과 비탈은 모두 차를 재배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다구를 만드는 곳에 둘러 세작(細雀)을 마셨고, 깔끔하고 이쁜 찻잔과 다관 다완등을
구경했다. 결국 그 아름다움에 못이겨 다관 한 점을 구입했다. 마음 좋은 주인께 떼를 써서
숙우와 잔, 그리고 한쪽 구석에 버려졌던 다관 한 점을 서비스 받았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색 다관이 산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방 뒷편으로 강가에는 조금은 낮선 풍경인 차밭이 펼쳐져 있다.)
 
지리산 산도라지를 구입하신 후, 좁은 길을 따라 한참을 달렸고, 고려다원에 도착했다.
이제 차잎을 따는 철이 지나서 그런지 마당 한 쪽에는 차잎덖기용 거대한 가마솥이 바닥에 놓여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잎덖기는 차의 신선엽을 뜨거운 가마솥에 넣고 손으로 뒤집어 익히는 일인데, 가마솥 덖음차를 만드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공정이라고 한다.  
 

차잎덖기의 목적은

첫째, 차잎에 있는 산화효소의 활성을 없애어, 차잎의 산화와 발효를 막아, 녹차가 본연의 색상과 향미를 갖출 수있게 해준다.
둘째, 세포벽등의 조직을 부드럽게 하고 폴리페놀등의 성분을 잘 익혀서, 차잎이 잘 비벼지고 차의 성분이 잘 녹아 나오게 한다.
셋째, 차잎에 있는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를 돕는다.


초의선사가 말한 차잎덖기의 진수

"솥이 잘 달구어지기를 기다렸다가 차잎을 넣고 손을 잽싸게 놀려 덖는다. 불을 늦추어서는 안되고 잘 익혀야 한다. ㆍㆍㆍㆍ(중략) ㆍㆍㆍㆍ다시 솥에 넣어 불을 조금씩 줄여 가면서 배건(焙乾;첫덖음을 한 차잎을 비빈뒤에 다시 덖는일)한다." 이것이 초의선사가 다신전(茶神傳) 조다편(造茶編)에서 차잎덖기에 대하여 말한 것이다.

스님은 "그 가운데 현묘함과 미묘함이 있으니 말로는 표현할 수 없다. 불기운은 고르고 안정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차의 색, 향, 미는 그 현미함이 끝이 없고, 오묘한 참된 맛을 갖출 수있게 된다."라고 하였다. 선사는 가마솥 덖음차의 진수가 뜨겁게 덖기(熱炒;열초)와 배건(焙乾)에 있고, 무엇보다도 불기운(火氣;화기)을 잘 다루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나 그 다운데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현미(玄微)함이 있다고 하였으니….

우리나라  불발효 녹차중에 대부분의 보성차와 설록차는 찐차이지만 하동차(화개차)는 덖음차이다.

차잎덖기를 하는 사람은, 풍부한 경험과 노력을 통하여, 차잎덖기의 진수를 터득하고 있어야 하고, 차잎을 덖을 때에는 몸과 마음의 온전한 상태가 유지될수있도록 힘쓰고, 정성을 다하여 차잎을 다루어야 한다는데.. 직접 볼 수 없어 너무나 아쉬웠다.

안으로 들어가니 벽에 가지런히 진열된 차통들, 천정에 매달린 그림과 사진들, 원목으로 만든 탁자와 의자, 그리고 훤히 뚫린 창문너머로 보이는 비탈의 차밭.. 저걸 밭이라고 해야하나? 거칠게 경사진 비탈을 따라 촘촘하게 살고있는 차나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보면 그 경사가 엄청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이 저기에 어찌오를까 걱정된다. 그래서 야생차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자..  기대한 대로 주인은 우리에게 첫물차(우전차,곡우차)를 대접해 주셨다. 일반적으로 하동차는첫물차(우전차,곡우차) > 두물차(세작,입하차) >세물차(중작) > 끝물차(대작)순으로 등급이 나눠지는데..  역시 우전차를 주신다. 맛있다.. 너무 맛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려다원 홈피에 있는 사진을 슬쩍~)
 
그런데 잠시 후 약주를 드시던 고려다원 하선생님께서.. 놀라운 것을 주셨다.
귀하디 귀한침차(針茶)를 내어 주신것이다. 침차라니.. 흐흐흣

맨 위에 돋아 난 뾰족한 눈(嫩)만 따서 만든 차 '극품 침녹차(極品 針綠茶)'

30g에 30만원~200만원까지 한다는 침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돌아오는 길이 멀지않았던 것은 머리까지 쭈삣해지는 느낌의 일침차 맛 때문이리라..
고려다원 :http://www.hadongtea.com/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