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멸종한 것일까?



공룡(恐龍)은 사라졌을까? 1  공룡은 왜 멸종했는가?
에서 이어집니다. 총 3편 중 여기서부터는 약간 조심스러워 집니다. 공룡이나 지질시대에 대한 특별난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며, 생물에 대한 족보를 상세하게 꿰뚫고 있지도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혀 과학적인 접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1편은 검증된 주류에 가까웠지만 지금부터의 내용은 오파츠와 신비론적인 몰상식한 추측과 크랙팟적인 접근 방식으로 이어가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자료의 가치보다는 발상의 전환을 위한 글이므로 무조건적인 사실로 받아들이는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공룡(恐龍)은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출현하여 2억 년 넘게 전세계에 걸쳐 번식하며 지구상의 지배적인 종족으로 번성하다가 어떤 이유에선지 백악기 말에 절멸하였습니다. 전편에 소개한 것과 같이 멸종의 원인을 설명하는 여러 설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한가지의 요소보다는 복합적인 악재가 겹쳐서 짧은 시기에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짧은 시기라는 것도 공룡의 번성시기에 비하여 상대적인 시간인 것으로 불과 몇백년이 아닌 천년에서 수만년에 걸쳐 종의 수와 개체수가 점차 감소하다가 어느날 지상에서 더 이상 개체를 찾아볼 수 없는 날이 왔을 것입니다.

공룡의 멸종 이전에도 지구에는 수십번의 대규모 멸종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태양과 함께 가상으로 존재하는 쌍성인 네메시스에 의해  주기적으로 쏟아진다는 혜성 소나기소행성의 충돌에 의한 가능성이 높지만, 그것은 단 한번의 대충돌의 결과가 아니라 수차례에 걸쳐서 진행되었으리라 생각되며, 또 순식간의 멸종이 아니라 포유류의 증가와 기온이나 환경의 변화에 의하여 지배적 위치에서 상대적인 약자로 전락하여 개체수의 지속적 감소로 연결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사건은 공룡의 입장에서는 서글픈 일이지만 지구와 태양계의 대회전 주기에 따른 거시적 입장으로 본다면 정기적인 멸망과 번성의 한 과정에 불과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리 인류의 역사라는게 아무리 길게 잡아도 800~900만년을 넘지 못하고, 그 중에서 태고의 과거를 돌아보고, 우주를 바라 본 역사는 1만년도 되지 않습니다. 특히 지질을 연구하고 관측과 실험을 통해 결과를 유추해내는 현대적 과학은 불과 수백년밖에 되지 않기에 지금의 과학은 겨우 유아기에 접어들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옳다고 믿는 진리들의 대다수도 우리의 과학이 소년기를 거쳐 청년기가 되어 돌아보면, 어린 시절에 겪는 시행착오의 일개 과정인 유치함으로 정의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이라 부를 만한 현생인류의 시간은 공룡의 역사에 비하면 몇백분의 일도 되지않으며, 백악기 말 대재앙속에서 공룡이 완전히 사라지기까지의 시간보다 더 짧은 순식간에 불과한 것입니다. 억년의 시간을 뛰어넘으며 적응하고 살아남았던 공룡이 어느 순간 대지위에서 허무하게 사라졌다면 공룡의 입장에서나 우리의 입장에서나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인정받지 못하고 의문으로만 남은 몇몇 자료들을 소개하며 그 억울함을 조금이나마 달래보려고 합니다.


아캄바로(acambaro)의 공룡토우

1945년 독일인 실업가이자 아마츄어 고고학자인 바르데마르 유루스루트는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북서쪽으로 약 180킬로 정도 떨어진 소도시 아캄바로에서 고대인의 거주지로 보이는 유적을 발굴하던 중 유적에서 생활한 주민들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많은 장식품과 항아리, 그릇, 피리, 무기, 공구 등의 생활용품과 함께 3만점 이상이나 되는 공룡의 모습을 한 토우를 대량으로 발견하였습니다.

공룡은 현대 고고학과 고생물학이 자리를 잡은 20세기 중반 이후에나 알려지게 되었는데 발견된 토우의 모습은 놀라울 정도로 현대의 해부학적 근거로 재현된 공룡의 모습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이 땅에 나타나기 6000만년 훨씬 전에 사라진 티라노사우르스나 프레시오사우르스, 스테고사우르스, 프테라노돈 등의 공룡 토우는 직접 보고 묘사한듯 정교했기에 당연하게 조작설이 제기되었고, 이에 1968년 해프 굿 박사가 3종류의 토우 파편을 가지고 탄소( 14C)의 방사성 연대를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3종류의 토우 파편의 연대가 각각, BC 1640, BC 4530, BC 1110년으로 밝혀졌고, 얼마후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새롭게 개발된 TL측정법으로 같은 파편을 측정한 결과 제작 연대는 BC 2500년(오차5-10%)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로써 토우와 관련된 조작 시비는 사라졌으나 공룡과 함께 존재하지 않았던 고대인들이 어떻게 이토록 정확한 형태의 공룡 토우들을 만들 수 있었는지는 아직도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토우는 인간과 공룡이 싸우는 모습등을 묘사하고 있는데 그 사실적 묘사는 결코 상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 공룡 토우들은 아칸바로 박물관에 그 일부가 전시되고 있으며 나머지 대부분의 토우들은 아칸바로 시청의 창고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카의 돌(Ica Stones)


남아메리카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남서쪽으로 약 32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카(Ica)는 이카주의 주도이자 종교성지로 1563년경에 생겨난 소도시인데, 이곳에서 놀랄만한 고대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평소 비가 내리지 않던 이카에 1961년 발생한 홍수로 이카강이 범람해 인근 유역을 휩쓸고 지난간 뒤에 토사가 씻겨 나간 땅 위로 오랜 기간 땅속 깊이 묻혀있던 고대의 유물들이 드러났습니다. 크고 작은 검은 돌의 표면에 여러가지 그림들을 그려놓은 옛날 유물로 이것을 이카의 돌(Ica stone)이라 부릅니다.

총 만개가 넘는 이카의 돌에는 사람의 심장을 수술하는 장면에서 제왕절개 수술장면, 나즈카 문양과 비슷한 여러 동물들의 형상과 고대 대륙의 지형이나 비행기계를 조종하는 인간, 천문을 관측하는 모습등 시대를 뛰어넘는 오파츠라 부를 수 밖에 없는 놀라운 그림들이 세겨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공룡이 사람과 공존하기도 하고 사람과 싸우거나 사람에게 길들여져 있는 그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룡외에도 이미 멸종한 수억년에 걸친 여러 시기에 있었던 다양한 동물들을 사냥하거나 길들이는 등의 그림들은 현대에서도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동물들의 세밀한 부분까지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상상을 초월하는 이카의 돌들은 처음 이 지역의 농부들에게 발견되어 1966년 당시 의사였던 카브렐라(Cabrera) 박사에게 치료에 대한 사례로 전해졌는데, 돌에 세겨진 기이한 그림에 흥미를 가진 카브렐라 박사가 돌을 사 모으기 시작해 연구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966년 8월, 고고학자 아르투로 칼보가 페루정부로부터 발굴조사를 위임받고 정식발굴에 나섰고, 그 결과 100여개의 돌을 모을 수 있었는데, 연대측정을 해보니 1만 2천년 전 쯤의 유물로 밝혀졌습니다. .

카브레라 박사의 소장품 가운데는 3억년전에 멸종한 원시물고기인 아그나투스를 그린 Ica stone만 해도 205개나 되는데, 각각의 돌에는 조금씩 자라면서 변해가는 물고기의 형태를 자세히 담고 있어 아그나투스의 성장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6천 3백 만년 전 살았던 박쥐의 조상인 메가퀴로프테로스의 성장 과정을 묘사한 돌도 48개나 있는데, 최근까지 메가퀴로프테로스가 새끼를 낳은다고 알려졌던 것과 달리 Ica stone에는 새처럼 알에서 태어나 성장하는 모습이 세겨져 있습니다.


이카의 돌중에 하나를 옮겨 그린 스케치

이카의 돌들은 카브렐라 박사가 세운 카브렐라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이카의 돌을 초고대문명의 흔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현대의 고고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1만2천년 전 인류는 아직 문명의 걸음마도 떼지 못한 영아기에 불과한데, 어떻게  천문학, 식물학, 동물학, 인류학, 의학, 수렵, 농경 등의 상세하고 다양한 기술을 남길 수 있었는지 수수께기입니다.



그 밖의 여러 흔적들

아캄바로의 공룡토우이카의 돌처럼 한 곳에서 대량으로 발견된 고대의 유물 외에도 공룡을 상징하거나 그 모습을 형상화한 유물들은 의외로 전세계 곳곳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동굴 벽화나 신전의 기둥장식과 조각, 또 도자기나 옛날 직물 조각 등에서는 단순히 상상속의 동물을 표현했다고 보기에는 너무나 사실적으로 공룡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는 너무나 방대하기에 잠시 인터넷을 검색했는데도 수백장의 사진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료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몇장의 사진만 첨부하겠습니다.





토우를 만들고 돌에 그림을 세긴 문명은 그 기술의 정도나 시기적인 면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벽화를 그린 것은 더 오래 전이었으며, 도자기를 만들고 신전을 건축한 것은 더 후대의 일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문명의 흔적은 공룡이 사라졌던 백악기 말보다 6500만년이라는 까마득한 훗날에 이루어진 것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류가 공룡의 모습을 이토록 상세하게 알고 있는 것일까요? 그들은 정말 공룡과 공존하기라도 했던 것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인류의 역사를 너무 짧게 보고있는 것일까요?

이런 수수께끼에 대한 해답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1. 인류는 지금 알려진 사실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지구에 존재했었다.
2. 고대에는 지금 문명과 다른 인류가 존재했었고, 현생인류는 그 유산의 일부를 찾은 것이다.
3. 공룡은 6500만년 전이 아니라 비교적 최근까지 존재했었다.

이 세가지 모두 믿어지지 않는 이야기이며, 현재까지 발견한 고대의 흔적으로는 증명할 수도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발견되지 않은 것과 존재하지 않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지표면을 1억분의 1도 뒤져보지 못한 상황에서 찾아낸 조각난 흔적들로 기나긴 역사가 쌓인 거대한 퍼즐의 한 귀퉁이를 조금 맞춰둔 상태로 그림의 전체를 볼 수는 없는 일입니다.

위의 해답 세가지는 모두 틀렸을 수도 모두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그도 아니라면 전혀 다른 곳에서 해답이 발견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을 진리로 맹신했던 천동설도 망원경이라는 작은 계기로 진리가 아니었음이 드러났습니다. 1편에서 말했듯 살아있는 티라노사우르스가 단 한마리만 발견되거나, 또는 빙하가 녹아 10만년전 그속에 갖혔던 한마리의 공룡 미이라만 발견되어도, 그 순간 지금까지 믿어왔던 진리는 한꺼번에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상상해서 그렸다기엔 너무나 사실적...

지나치게 이런 이야기에 집착하는 것은 현실적인 감각을 잃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발견으로 전체를 설명하려는 시도는 좋으나, 그 시도의 결과를 불변의 사실로 인정하는 것도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백만개의 퍼즐조각 중에서 겨우 천개를 발견해 놓고, 그것으로 하나의 그림이라도 완성해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현재의 공룡 연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우나 이카의 돌을 비롯한 많은 자료들에서는 공룡의 피부를 여러가지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매끈한 피부도 있고, 비늘을 지닌 공룡도 있고, 마치 짧은 털이 덮힌듯 긁어놓은 모양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고대인이 보거나 상상한 공룡이 더 사실에 가까울 수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고대인은 동굴이나 돌에 공룡을 그리면서 실수를 하였습니다. 만약 그림 옆에 무게 30톤 키 20미터 매매가 100만원이라고만 써 두었다면 우리는 좀 더 쉽게 그들의 흔적을 믿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보다 2배이상의 장문의 글을 준비했으나 지루하게 느껴져 전체적으로 요약을 하였습니다. 긴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 글이라 읽는데 불편한점이 있었을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편은 3편 멸종이 아니라면? 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이카의 돌 상세보기
코르넬리아 페트라투 외 지음 | 창해 펴냄
페루의 문명이 탄생한 것은 3천년 전이라는 것이 기존의 학설. 1961년 이카강이 범람하고 알 수 없는 그림 들이 그려진 이카의 돌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다. 공룡의 급소를 찌르던 인류의 모습, 심장과 뇌이식 수술 장면들의 그림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


'비과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진실이 깨어질때  (20) 2008.02.25
휴대전화의 진화  (37) 2008.02.22
날씨를 판매합니다.  (48) 2008.02.18
공룡(恐龍)은 사라졌을까? 3  (53) 2008.02.14
공룡(恐龍)은 사라졌을까? 1  (44) 2008.02.12
지구 온난화의 진실은?  (37) 2008.02.11
화성인(Martian)을 만나다  (44) 2008.02.04
기러기의 꿈(Jonen Nibingsi-Don Sibal A Story)  (34) 2008.01.31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