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단상

비과학 상식 1권이 나왔습니다.

외계인 마틴 2009. 9. 23. 11:50

드디어 포스트를 묶어서 엮은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첫 권은 지난 2년 동안 틈나는 대로 조금씩 발행했던 블로그의 포스트 중에서 한 권 분량의 글을 모은 것입니다. 내용은 블로그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인쇄된 책을 본다는 것에서 묘한 흥분을 느낍니다. 사실 저는 아직도 책을 본 적이 없습니다. 출판사에서 집으로 저자를 위한 분량을 보내 주었으나, 한 달 가까이 섬에 갖혀 지내다보니 인터넷으로 텍스트 북 형태로만 받아보았을 뿐입니다. 진작부터 준비를 했으나 두메에서 일하다보니, 매일 조금씩 노트북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문법적인 오류 등을 직접 교정하는 데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비과학 상식 1
외계인은 왜 응답이 없을까?


소개글

에세이총서 225번째 책으로 '외계인 마틴'으로 유명한 파워 블로거 김범정이 우주를 둘러싼 미스터리를 상상력으로 풀어낸 '비과학상식' 첫 번째 이야기. '외계인은 왜 응답이 없을까?'저자는 외계인이 응답을 하지 않은 이유로 무려 11가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상상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이미 우리의 존재를 알고 있으면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접촉을 시도하지 않고 있거나 전격적인 침략을 준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것이 저자의 가설. 외계인이 침략할 경우 예상되는 방법은 물론 외계인과 교신할 때 유의해야 할 점까지도 빼놓지 않고 있다.
그의 우주 이야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우리의 문명은 어디서 왔는지, 공룡은 왜 사라졌는지, 지구의 미래를 결정지을 지구 온난화는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해서도 제한 없는 상상력을 펼쳐 보이고 있다.
이 책이 공허한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그가 제시하는 과학적 가설은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깔고 있어 더욱 설득력이 크다. 1970년대 한국의 어린 동심을 텔레비전 앞으로 끌어 모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보는 듯한 즐거움과 경이로움이 이 책 안에 가득하다.


목차

서문

I. 외계와의 만남

외계인은 왜 나타나지 않을까?
외계인은 왜 응답이 없을까?
외계와 교신할 때 주의할 것
외계침공(invader)

II. 문명의 비밀

문명(文明)은 어디에서 왔을까?
공룡(恐龍)은 사라졌을까?
고대문명(古代文明)의 비밀
외계 문명(文明)의 최후

III. 비과학적 상상

무한동력장치의 꿈
영어공부 때려치우機
생각 훔치기
지구 온난화의 진실은?
날씨를 판매합니다

IV. 시간이 멈춘다면

언젠가 시간이 멈춘다면……
2억 6천만 년 후에 우리는
모든 진실이 깨어질 때
타임머신(Time machine)

V. 그들이 눈을 뜨면

스패머(spamer)의 최후(最後)
AD 3446년
기러기의 꿈(Jonen Nibingsi-Don Sibal A Story)
그들이 눈을 뜨면



아직까지 블로그에 발행하지 못한 글까지 해서 총 네 권을 출간할 예정이지만, 그게 언제가 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모든 글은 항상 블로그를 통해 먼저 발행을 할 것입니다. 원래부터 블로그를 위한 글이었지 책을 위한 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책은 블로그라는 창작 도구의 완성된 형태일 뿐입니다. 앞으로 몇 권이나 판매가 될지 모르지만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그 동안 용기를 주시고 격려해 주신 모든 분들과 좋은 공간을 마련해 주신 티스토리 관계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구입처 : 인터넷 교보문고, 인터파크, 인터넷 알라딘 서점(왼쪽 사이드바의 광고창을 클릭)
- 한 달 넘게 블로그를 쉬고 있는 것은 책 때문이 아니고, 일 때문입니다. ^^)
- 빈 자리를 잊지 않고 찾아 주시는 이웃에게 늘 고마움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