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글
내 휴대폰 벨소리는 내가 만들자!
외계인 마틴
2009. 10. 5. 13:55
휴대폰의 벨소리를 바꾸려고 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또 모든 사람이 최신 가요나 팝송 등등 유행하는 곡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며, 나름의 좋아하는 음악을 검색해 봐도 벨소리로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자신이 원하는 대목이 아닌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 문제는 벨소리를 직접 만들면 한 방에 해결되지만, 벨소리를 만드는 것이 지나치게 어렵다고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몇 년 전부터 ALTools로 유명한 EST soft의 음악 재생 프로그램인 알송에는 클릭 몇번 만으로 벨소리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로 알송의 [폰꾸미기] 메뉴에는 벨소리 만들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알송은 벨소리의 길이를 90초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비해서, 변환하는 벨소리 화음이 64화음까지 밖에 되지 않고, 음량의 크기를 자체적으로 높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볼륨이 기본적으로 큰 벨소리를 제작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아쉽고 불편했습니다.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인 엔젤벨(NZellBell)은 알송과 마찬가지로 아주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벨소리 변환 프로그램입니다. 엘젤벨은 다양한 포맷의 음악파일(mp3,wav,ogg,asf,wma,flac)을 벨소리(mmf)파일로 변환시켜 주며, 벨소리의 시작과 끝부분에 페이드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음량 크기를 자체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편집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도 이 모든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엔젤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엔젤벨(NZellBell)로 벨소리 만들기
1. 다운받기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28987&cat=41
2. 실행하기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서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음악파일을 불러온 후에, [벨소리 길이]를 원하는 만큼 설정(최대 60초)하고, 하늘색 사각형을 움직여서 음악 중에서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구간을 선택합니다.
3. 설정 및 변환
벨소리 효과와 화음, 벨소리의 음량을 선택하세요.
[경로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할 폴더를 별도로 선택해주지 않으면, 변환된 파일은 자동으로C:\Program Files\nzellsoft\NZellBell\mmf 폴더 안에 .mmf 파일로 저장됩니다.
벨소리 변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몇 초 이내로 벨소리 파일이 완성되어 저장됩니다.
차암 쉽죠잉~?
[경로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할 폴더를 별도로 선택해주지 않으면, 변환된 파일은 자동으로C:\Program Files\nzellsoft\NZellBell\mmf 폴더 안에 .mmf 파일로 저장됩니다.
벨소리 변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몇 초 이내로 벨소리 파일이 완성되어 저장됩니다.
차암 쉽죠잉~?
휴대폰에 넣기
휴대폰에 벨소리를 넣는 과정은 사용하는 휴대폰의 통신사와 제조사의 PC 연결 프로그램 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단은 제가 사용하는 LG텔레콤의 LH2300W(아르고폰)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LGT는 뮤직온의 mobile manager 만으로 전화번호부나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모두 PC와 교환할 수 있지만, 벨소리 파일은 mobile manager 에서 인식하지 못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제조사와 모델별로 별도의 PC-Sync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휴대폰 별 프로그램 찾기:http://www.musicon.co.kr/musicon/jsp/cmnt/QupGuide_Device.jsp)
아래와 같이 아르고폰에 맞는 LG-CYON의 PC-Sync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실행했습니다.
위의 메인 메뉴에서 [악세서리]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벨소리를 전송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왼쪽의 트리에서 벨소리가 저장된 PC 폴더를 선택해주면, 가운데 부분에 조금 전에 만들었던 벨소리 파일이 나타납니다. [폰으로 보내기]를 클릭하면 벨소리 파일이 휴대폰으로 전송됩니다.
사실 엔젤벨(NZellBell)은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프로그램이지만, 소개하는 의미에서 포스트로 작성해봤습니다. 다만 엔젤벨의 아쉬운 점이라면 벨소리 길이가 60초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온 어떤 벨소리 제작 프로그램보다 엔젤벨은 간편하면서도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음악 편집 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분이라면 벨소리에 더 다양하고 특별난 효과를 줄 수 있겠지만, 엔젤벨은 그 자체만으로 웬만한 수준의 벨소리를 1분만에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프로그램 공포증이 있는 분들도 겁먹지 말고, 나만의 벨소리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기타 프로그램 관련 문의나 더 자세한 사용법을 알고 싶다면 엔젤벨 공식홈페이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