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다크시티 (Dark City)에서 매일밤 자정이 되면 거대한 도시는 한순간 정지되고 모든 인류는 수면상태에 빠지는데, 그때부터 초고층 빌딩들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다시 세워진 후 시침과 분침이 엇갈리는 순간 잠에 빠졌던 사람들은 아무 일도 없었던 듯 분주히 일상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다시 자정이 되면 중절모를 쓴 검은 옷의 괴인들은 정신을 집중해 시간을 멈추고 현실마저도 바꿔버리는 튜닝 능력으로 도시의 모양을 바꾸고, 사람들의 기억을 바꿔치면서 다크시티를 재구성합니다.



그 속에 속한 사람들은 다시 일상을 자유롭게 탐닉하고 꿈과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면서 그 현실을 조금도 의심없이 받아들이지만, 사실 그들의 모든 기억은 조작되어있고 그들의 세계는 우주속에 철저하게 고립되어 있습니다. 타크시티의 사람들처럼 우리는 오늘 하루를 휴식하며 친구와 만나 조잘거리고, 새로운 영화를 관람하고, 저녁이 되자 내일 출근할 생각에 무거운 마음으로 시간을 아쉬워하고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합니다.

우리의 일과는 마치 잘 짜여진 프로그램처럼 반복적이면서, 입력한 질의어의 답변을 충실히 출력을 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며 동작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자신이 살아있고 자유롭게 사고(思考)한다고 여기면서도 알 수없는 비애감에 빠지거나 어딘가 틀속에 매어져 있음을 자각(自覺)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사고나 추리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야한다는 논리(論理)적 사고에 의해 그러한 자각은 각성(覺醒)으로 이어지지 못한 채 제지당하며, 곧 스스로 부정하여 망각(忘却)하게 됩니다.


우리가 보편(普遍)적인 진리로 규정하는 일반(一般)과 상식(常識)은 그것을 부정하려 할 때마다 결코 심리적으로 넘을 수 없는 장벽(障壁)을 만나게 됩니다. 그 벽을 억지로 넘으려고 시도하다가는  무한루프에 빠지거나 스스로의 과부하에 걸려 자아의 논리가 파괴되는 사용불능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일반화된 진리를 부정한다는 것은 객체의 입장에서는 각성이지만, 프로그래머의 입장에서 입력된대로 동작을 하지않는 프로그램은 오류이자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짤때는 항상 동작의 범위를 정하고 그 이상의 동작을 방지하는 오류방지 시스템을 고려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는 정해진 범위를 넘는것이 허용되어 있지 않는 것일까요?

우리가 일반이라고 믿고 있는 현상은 대부분 우리에게만 일어나는 특별난 현상일 수도 있으며, 보편성을 부여한 거의 모든 진리가 사실은 한정된 동작속에서만 나온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믿어왔던 45억년의 역사가 사실은 하루 만에 입력된 게임스토리이며, 우리는 방대한 RPG속에 플레이되는 캐릭터일 뿐인데도 자신의 의지로 움직인다고 인식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세계라고 부르는 RPG게임을 즐기던 게이머가 동작을 멈추고 전원을 끄는 순간, 우리가 믿어왔던 모든 진리는 막을 내리고 다음 부팅의 순간까지 무한한 침묵을 하게 될지도 알 수 없습니다.


현대우주론은 온갖 관측자료와 물리이론을 총동원해 우주의 보통물질은 4%뿐이며, 나머지는 정체를 알 수 없는 74%의 암흑에너지와 22%의 암흑물질로 이뤄져 있다는 이론을 정립해 왔습니다. 우주의 모든 별과 행성들은 0.5% 밖에 안되며 우리 눈에 보이는 우주란 고작 4%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그토록 탐구하고 연구하고 생각해 왔던 모든 지식들이 완벽한 사실이라고 해도 우리는 겨우 진리의 4%만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초은하단중에서 1천여개의 은하들로 이루어진 우리의 초은하단 속에 한자리를 차지하고있는 우리 은하에서 다시 변방에 위치한 태양계 속의 지구에 사는 우리는 그저 우리세계의 진리를 일반화해서 우주를 해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천억 x 일천억개의 별이 있다고 해도 우리는 특별한 존재입니다. 전우주에서 유일하게 생각하는 생명체가 존재하는 행성이 지구일지도 모르며, 생명이 우연으로 탄생했다고 해도 그 우연이 이곳에 한정된 우연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우리의 시야와 사고능력은 우주를 받아들이기에 너무나 초라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 우주에서 가장 우주를 닮고 열린 사고를 지닌 지성체일 수도 있으며, 다만 아직 그 때가 이르지 않아 우리의 세계를 보편화해서 관측할 수밖에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알은 새의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해야만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이다.


우리의 세계는 절대적인 관측기준계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다수의 확률과 흐름에 따라 보편성을 부여하고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우주라는 알은 외부에서 깨어주는 것이 아닌 우리 스스로 성정하여 껍질을 깨야만 합니다. 껍질을 깬다는 것은 결국 우리 세계와 믿어왔던 진리는 부정하고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인정하므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다만 그 속의 새가 외부세계를 받아들일 만큼 가치관과 존재감이 충분히 성숙했을 때에야 가능하겠지만, 그 시기가 너무 늦어진다면 새는 알 속에 갖혀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우주속에 잉태된 단 한개의 세포가 분화하고 자라서 모습을 갖추는데는 생각보다 매우 짧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우리가 45억년 동안 태양계의 범위를 겨우 벗어나고 있지만 앞으로 1억년도 지나기 전에 하나의 세포는 수천만개의 세포로 분화해서 우리 은하의 곳곳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고, 마침내 어느 날, 더 이상 몸집을 키우기에 자궁이 너무 비좁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지금도 외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바깥 세상의 낮선 소리가 들려 올 것입니다. 우리 세계를 부화시키기 위해 알을 이리저리 굴리며 품고있는 어미의 속삭임이 들릴지도 모릅니다. 지금 우리의 우주에 쏟아지는 수소 원자보다 100배 무거운 윔프(WIMP) 사실은 알 껍질을 두드리는 햇살의 조각일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수평선 끝에 절벽이 있는지 아닌지는 그 끝으로 항해해야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껍질을 깨는 순간 4%의 희박한 물질 밖에 없는 알속과 달리 96%만큼 꽉 찬 우주를 만나고, 여기저기 흩어진 백억개의 다른 알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Posted by 외계인 마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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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02.25 08: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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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만이 아니라 우리몸도 75조개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세포가 영원한것이 아니죠.
    즉 우리가 어머니 몸에서 처음 생명을 받았을때부터 "나"와 함께 있는 세포란 없습니다.
    지금 제가 이렇게 글을 쓰는 도중에도 내 몸의 세포중 몇백 몇천은 다시 죽음을 맞이하고 또 새세포가 태어나고 자라나고 죽어가죠.

    결국 유한한 나란 나보다 더 짧은 유한의 세포의 총합이라는 적분적인 개념으로 보았을때, 진정한 나란 무엇일까?
    작게 물리적인 대상으로써 나란 무엇인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글을 전 제 팔을 제 손을 제 눈을 제 머리를 동시에 사용하며 쓰는데, 제 손가락이 잘린다고 저는 저가 아닌 다른 존재가 되진 않지요.
    손을 잘라도, 팔을 잘라도 몸통을 잘라도 "나"란 존재는 아메바의 그것처럼 분열을 하지 않으나, 부분의 어느 한계까지가 "나"인가란 질문은 내 몸을 인수분해하듯 미분을 해버려도 극한의 의미없는 대답만 찾을뿐 진정한 "나"란 "나"에게도 수수께기가 아닌가 합니다.
    • 2008.02.25 17:2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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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캬~ 심오한 말씀입니다.
      자아라는게 분화되지 않는 한 그 주체는 내가 깃들어 있는 존재에 있는게 아닐까요.
      은하철도999의 기계인간 이야기도 떠오르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2. 2008.02.25 09: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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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되었던지 조작되었던지 부여된 시스템은 오늘도 생각케하고.
    움직이고 고민하고 참람함에 빠질 때도 있다
    난 모든 시스템의 프로그램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면.. 글쎄.. 그럴지도 모른다는 가정에 있다해도 난 이미 정해진 것에 의해 움직이고 있음을 어쩌겠는가...

    보통 물질의 그 4%가 모든 나의것을 지배하고 있는지..
    내 의지가 아닌 정해진 것에 의한 것이라 해도..
    난 살 수밖에..

    마틴님께 개인적인 부탁---> 글이 길어서 작은 소제목을 중간중간에 넣어주면 이해하고 읽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 2008.02.25 17: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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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흐흐 제가 글을 미리 나누어 쓰지 않고 생각한 주제를 단번에 써내려가는 편이라서요 ^^
      시간이 있을때는 단락을 구분해 제목을 붙이는데 요즘은 조금 바빠서 정성도 떨어지고 자료도 첨부를 못하는 편이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이그림님 ^^
  3. 2008.02.25 10: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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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한 존재끼리의 블로그를 통한 소통~
    이 얼마나 대단한것 입니까~ ㅎ
    • 2008.02.25 17: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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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니님의 기발함이 보입니다 ^^
      블로거와 블로거의 교류도 평범한 인연이 아니죠.
  4. 2008.02.25 11: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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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한글을 보면서 비슷한 생각을 할 때가 있었는데...갑자기 익숙했던
    글자가 생소하게 느껴질 때의 묘한 기분이란...^^
    근데 우주는 너무 크군요. 네트도 충분히 광대한데 우주는..ㄷㄷ
    • 2008.02.25 17: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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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눔님은 어제까지 안드로메다성인이었고 자정에 지구인으로 셋팅이 된듯합니다 ^^
  5. 2008.02.25 19:5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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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시티 꽤 오랜만에 보는군요...벌써 10년전이네요...
    저 dvd를 미국서 사왔는데...^^.... 한글자막도 없는...ㅋㅋ
    비디오가게에서 3개세일하는걸 사와서 아직 소장하고 있는 영화인데...시간날때 찾아서 한번 다시 봐야겠군여...^^
    • 2008.02.25 22:2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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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시티 참 인상깊은 영화입니다.
      1년후에 나온 매트릭스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준것같고요.
      13층이나 다크시티 매트릭스 모두 비슷한 어떤 메세지를 가진것 같아서 제 취향에 잘 맞네요^^
  6. 2008.02.25 23:0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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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트릭스는 저 다크시티에 영향을 받았다기 보단...감독이 이야기 했었죠 실체 없는 가상 이미지가 현실을 지배하는 사회를 그린 저서 '시뮬라시옹'(1981) 장 보드리야르의 저서에서 가져온것이라죠..읽어봐도 괜찮은 책입니다..국내에 번역본이 있으니.. 영화보는 취향이 저랑 살짝 비슷하신듯...
    • 2008.02.25 23: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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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저는 마지막 장면이나 몇몇 부분에서 다크시티와 비슷한 느낌을 받아서 오해를 했네요 ^^
      시뮬라시옹.. 적어둬야겠습니다.
      그리고 매트릭스라는 말은 의미는 약간 다르지만 1979년 스타트랙에도 나오는 말이죠 ^^
  7. 2008.02.26 07: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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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알은 새의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해야만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이다.

    제 기억이 맞다면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에 나오는 구절 아닌가요??
    중학교때 읽어보고선 진짜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
    • 2008.02.28 00: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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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르만 헤세 맞습니다 ^^
      젊은 날에 좋아하던 구절입니다.
      챈들러전님 잘 지내시죠?
      요즘 바빠서 방문도 자주 못하고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8. 2008.02.26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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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그 일반화의 논리를 깨부수려고 마틴님을 영입하려는 것입니다..ㅎㅎㅎ저의 1차 목표는 바로 그것입니다..ㅡㅡㅋ
    • 2008.02.28 00: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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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흐흐 번뜩맨님의 납치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두뇌에 초능력 칩하나 박아주세요^^
  9. space
    2008.03.01 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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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rael.org 에 가면 과학적 사실이 있다. ㅇ뒤의 글을 보면 유치하기 짝이 없는 엉터리라 생각한다. 은하를 여행할 정도 되는 지성체를 지구촌놈 수준으로 생각하는 자체가 비 논리아닌가???
  10. 착한청년
    2008.03.02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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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즐겁게 잘 읽고 갑니다. 저도 댓글의 다른 분들처럼 dark city와 13층, 트루먼쇼를 너무 좋아해서 소장하고 있습니다. 돌아볼수록 재밌는 블로그네요. 자주 오겠습니다^^
  11. 꼴지
    2009.04.13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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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팅족이 되어 마틴님의 글을 읽은지가 꽤 되었습니다. 언제나 생각의 한계를 우주 저 끝까지 늘려주시는 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크시티는 제 2회(3회?) 부산 국제 영화제 개막작으로 부산 요트 경기장에서 담요로 온몸을 감싸고 후들후들 떨면서 봤던 기억이 나네요. 그날 날씨 관계로 영화보는 내내 기분이 처참했습니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면 그게 단순히 날씨 때문만은 아닌 것 같네요..
    • 2009.04.17 16: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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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억(?) 때문에라도 매우 인상에 남는 영화가 되었군요.
      사실 이 포스트는 별 호응을 얻지 못했는데, 개인적으로 꽤 좋아하는 내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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