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cion del Mariachi. 반데라스가 보여준 카리스마에 반해 문득 '나도 한번 연주해봐?' 라는 생각에 악보를 찾으니 없다. 들으며 악보를 그린다는 건 .... 흠... 
-그래서 채보하는 프로그램이 있나 검색해 봤으나 부정적이다. 그것도 MP3 파일을 채보한다는 건 역시 안되나 했는데 오래 전 어느 게시물을 본 기억이 나서 한참을 뒤지니 있다. 그대로 해보니 된다.
-그래서 대충 스크린샷을 찍어 정리해 놔야 다음에 생각날 때 요긴하게 쓸 듯하다.

 채보(採譜) : 곡조를 듣고 그것을 악보로 만듦

 먼저 3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EZ CD Audio Converter - 프리버전과 프로버전이 있으나 프리버전으로도 충분하다.
2akoff music composer - 파일 저장하려니 뭔가를 요구한다. 구글링하자.
3Guitar Pro - v5.0 이상이면 midi를 지원한다.

위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3. 악보를 그려주는 프로그램이 Guitar Pro인데 이놈이 인식하는 파일은 기타프로 자체편집 확장자와 MIDI 파일 뿐이다.
2. MIDI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akoff music composer인데 이놈은 WAVE 파일만 받아들여 MIDI로 변환한다.
1. 결국 MP3를  EZ CD Audio Converter를 이용해 WAVE 형식으로 변환해야 한다.


위 프로그램을 잘 설치했다면 채보를 해보자
 

1. EZ CD Audio Converter로 MP3 파일을 불러들여 Wave형식으로 파일변환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형식'을 선택할 때 위 그림처럼 PCM / 16-bit로 선택해야한다. 24-bit로 변환하면 akoff music composer에서 불러 들일 때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뜬다. 
 


2. akoff music composer을 실행하여 위에서 변환한 Wave파일을 불러와 MIDI로 변환한다.


위 그림의 설정은 단지 기타 연주를 위한 음영역을 설정한 것이니 참고만 하자!
위 그림처럼 Add Track 버튼을 클릭하고, 창이 닫히면 아래처럼 저장버튼이 활성화 된다. 저장!!


3. Guitar Pro를 실행하여 MIDI로 변환한 파일을 불러들인다.



입맛에 맞게 편집하여 인쇄한다.


채보한 곡을 여러 악기로 변환해 플레이 해보면 미진한 부분이 많다. 원곡 연주의 60% 정도 겨우 살린 것 같다. 그래도 5분만에 기초악보를 만들 수 있으니 만족한다.
-채보 끝

-여담
구글링하니 악보를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하는 사이트가 많다. 제길~! 



-참고 사이트 1 : 악보 서비스
-참고 사이트 2 : 흠좀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