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3G 휴대폰이 나왔을 무렵에 화상통화나 다양한 기능들 때문에 3G 휴대폰으로 교체하려고 했지만 한동안 망설여야 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했던 016 국번을 010으로 변경해야한다는 부담감도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3G휴대폰으로는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없다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까지는 금융칩을 장착할 수 있는 구형 핸드폰을 사용하였는데, 알고보니 올해 초부터 여러 은행들이 모바일뱅킹용 칩을 장착할 수 있는 전용폰이 아니더라도 대부분 기종의 휴대폰으로 은행 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VM모바일뱅킹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VM 모바일뱅킹은 약간의 다운로드 공간이 있는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버츄얼머신(VM)이라는 전용프로그램을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으면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의 WAP 방식이나 금융칩 방식의 모바일뱅킹은 은행측이 부담하는 비용도 많고, 거래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며, 전용 휴대폰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화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에 비하여 VM 모바일뱅킹은 거래 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금융칩을 장착할 수 없는 휴대폰이라도 흑백폰을 제외한 거의 모든 휴대폰에서 해당 프로그램만 다운로드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뱅킹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수료도 저렴하며, 무엇보다도 안전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휴대폰의 가장 필수적인 기능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길을 가다가도 버스 안에서도 언제든지 은행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지급기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서, 요 몇 년 동안 휴대폰은 내게 매우 유용한 사업파트너가 되어 주었습니다. 혹시 아직도 모바일뱅킹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지금 가입해 보세요. 가입방법은 간단해서 아래 내용을 따라하면 10분 정도 후에는 VM 모바일뱅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LGT의 BankON을 이용하여 농협과 거래하고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가입과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방법 1)농협 인터넷뱅킹에서 즉시 가입  
 ※ 기존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다면 영업점 방문 없이도 서비스 신규가입이 가능합니다.
 ① 농협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신청"버튼을 누르고 회원정보와 PIN번호 및 인증번호 입력
 ② 가입완료 후 다운로드 안내 SMS수신 및 VM 모바일뱅킹 프로그램 다운로드(무료)
 ③ VM 모바일뱅킹 프로그램 실행 후 PIN번호 입력하여 로그인

방법 2)
농협 영업점에서 가입
※ 인터넷뱅킹 또는 텔레뱅킹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먼저 통장 또는 카드를 함께 지참하여 인터넷뱅킹 또는 텔레뱅킹 신청 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① 신청인 본인께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여 VM 모바일뱅킹 신청
 ② 가입완료 후 다운로드 안내 SMS 수신 및 VM 모바일뱅킹 프로그램 다운로드(무료)
 ③ VM 모바일뱅킹 프로그램 실행 후 PIN번호 입력하여 로그인


그림처럼 VM 모바일뱅킹을 신청하면, ez-i 연결 문자가 오고, 연결 후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하면 바로 접속됩니다.

서비스 이용요금
구분 SKT KTF LGT
서비스 이용수수료

월1,000원

월 900원

월 1,000원

전용프로그램(VM)
다운로드 비용
무료 무료

정액제 : 무료
종량제:800원/건

데이터 통화요금 무료 무료

정액제:무료
종량제:2.0원/packet

이체수수료 농협간 이체 무료
타행이체 건당 500원
SKT - VM뱅킹전용 데이터 정액제(월800원) 가입, 은행별로 월 200원의 정보이용료 부과
KTF -  은행별로 월900원의 정보이용료 부과
LGT - BankON 무제한데이타요금제(월800원) 선택, 은행별로 월200원의 정보이용료 부과

반드시 각 통신사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모바일뱅킹 전용 데이타요금제에 가입한 후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 552KB(농협)의 프로그램을 받는데만도 제법 비싼 패켓당 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전용요금제는 매월 부과되는 것이며, 한개 이상의 은행을 이용할 시 통신사마다 부과되는 정보이용료가 다릅니다. 저는 농협만 이용하므로 월 1000원의 이용료가 청구서에 붙어 나오고, 아무리 자주 이용해도 더 이상의 요금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LGTBankON에 대한 설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T BankON
구분 BankON 무제한 서비스 가입자 BankON 무제한 서비스 가입자
사용서비스
                                         칩뱅킹, VM뱅킹
월정액 요금 월 800원 없음
데이터통화료 없음 2.0원/packet
다운로드 비용
없음
(VM 업데이트를 위한 재다운로드시 추가비용 없음/우리은행 제외)
800원/건
(VM 업데이트를 위한 재다운로드시 다운로드 건당 800원/우리은행 제외)
기타
VM뱅킹 서비스 사용시, 은행별 월 200원 정보이용료 발생
(KB국민은행/우리은행 제외)
- 뱅크온 무제한에 가입하면 월 800원으로 칩뱅킹 뿐만 아니라, VM뱅킹도 사용이 가능함.  
- oz무한자유, 안심정액데이터, 데이터 일 정액제 가입자도 뱅크온 정액제 미가입시 별도 과금됨.
- 은행별로 월 200원의 정보이용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복수 은행 이용시 정보이용료도 중복.  
- VM프로그램 다운로드시 접속하는 왑페이지는 무료임
- 은행 거래시 수수료는 은행의 정책에 따름
- 우리은행VM뱅킹은 우리은행의 정책상 뱅크온 무제한에 포함되지않고, 별도의 월정액 900원

이동통신사별 VM 모바일뱅킹 프로그램 실행방법


VM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가입하면 여러가지의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저는 거의 송금과 계좌조회 업무만 사용하고 있는데, 간편하게 짜여진 메뉴를 이용하여 대출 계좌 조회 / 이자납입, 증권계좌 조회/이체도 할 수 있고, 신용카드 내역확인 및 현금서비스도 받을 수 있으며, 지로/공과금 납부와 자기앞수표 조회나 실시간 환율 조회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VM 모바일뱅킹은 칩을 사용하는 모바일뱅킹과 달리 적외선 동글이 설치된 CD/ATM기를 통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현금카드 기능이 없고, 교통카드 기능도 사라졌으며, 영화표 예매도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LG-LH2300 휴대폰의 경우 칩을 사용하면 BankON 버튼(C버튼)만으로 바로 농협과 접속이 가능한데, VM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보관함 --> 기타 보관함--> 농협VM뱅킹]이라는 조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LGT 뿐만 아니라 모든 통신사의 단말기에서도 모바일뱅킹 전용메뉴가 있다 해도, 반드시 다운로드된 위치로 찾아 들어가서 VM(어플리케이션)의 해당 은행 아이콘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VM 모바일뱅킹 접속하기
LG Tele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다운TOWN 선택
 ② 다운로드된 VM(어플리케이션)중 농협 아이콘 선택
 ③ 서비스 메뉴 선택(1.예금 조회/이체, 2.대출)
 ④ 사용자 PIN 번호 입력후 서비스 이용

KTF 
 ① multi pack(혹은ⓝ선택후 multi pack) 선택
 ② 다운로드된 VM(어플리케이션)중 농협 아이콘 선택
 ③ 서비스 메뉴 선택(1.예금 조회/이체, 2.대출)
 ④ 사용자 PIN 번호 입력후 서비스 이용
 
SK telecom 
 ① NATE 버튼→ⓜPlayon 선택
 ② 다운로드된 VM(어플리케이션)중 농협 아이콘 선택
 ③ 서비스 메뉴 선택(1.예금 조회/이체, 2.대출)
 ④ 사용자 PIN 번호 입력 후 서비스 이용

그럼에도 금융칩의 창착 여부와 관계없이 거의 모든 기종의 휴대폰에서 모바일뱅킹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또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더 편리하게 될 것입니다. 혹시 예전의 나처럼 모바일뱅킹에는 반드시 금융칩이 필요하고, 최신 단말기에는 유심카드 때문에 금융칩을 창착하지 못한다는 오해 때문에 단말기 교체를 망설이는 분이 있다면, VM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런저런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대폰으로 영화 한편 받는데 1분..  (13) 2009.02.18
영화요금제 비교 LGT : KTF  (12) 2009.02.05
휴대폰에 날개달기 - SD와 SDHC 카드  (33) 2009.01.10
다 잘될거에요  (15) 2008.12.09
보기 편한 광고  (16) 2008.11.05
모바일 웹사이트와 오즈(OZ)  (8) 2008.11.01
저렴한 항공사는 어디?  (10) 2008.10.16
세상이 참 편리해졌죠?  (8) 2008.10.09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