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이나 시행관련 일을 하시는 분이 제일 골머리 아픈게 수지분석표를 작성하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시로 변하는 항목이나 시도, 지역에 따라 적용되는 용적율과 건폐율에서 각종의 복잡한 세금문제 등등..
대부분의 기업에서 편리성 때문에 엑셀을 사용해서 수지분석표를 만들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이와 관련일을 하면서 여러 회사의 양식을 살펴보았지만 그 복잡함과 난잡함에 골치가 아프더군요. 만약에 분양가나 초기 분양률을 변경하려면 항목 하나하나를 전부 새로 작성해야 하는데 이만 저만 불편한 일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나름대로 신경을 써서 수지분석표를 만들어 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얀색 Cell 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여기만 작성하시면 나머지는 전체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가설계도면이 있다면 10분만 시간을 투자하면 자금계획(Cash Flow), 분양계획표, 금융비용 등의 모든 항목이 공정표를 기준으로 해서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당연히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공사비(순수공사비, 일반관리비, 예상민원처리비, 미술장식품설치비 등.),제비용(대지비, 제세금, 사업승인관련비용, 부담금, 설계·감리비, 분양비용, 대출이자, 원인자분담금, 제수수료, 기타지출비용 등), 기타비용(예비비, 금융비용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자동으로 계산이 이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민주택이나 규모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세금, 예술품설치비등 모든 항목이 출력됩니다.

다만 만든지 1년이 넘었기때문에 기반시설부담금과 같이 최근에 추가된 항목은 빠져있지만 엑셀을 조금만 아셔도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부터는 그림을 클릭 후 확대를 클릭하셔야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3 인쇄를 기본으로 했습니다. 그림에는 대부분 생략되었지만 36개월이 모두 계산되어 있습니다.

이 양식을 만들때 맛이간 15인치의 구형 LCD를 사용하다보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19인치 이상의 모니터였다면 조금이라도 더 깔끔하게 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공사기간을 6개월 단위로 최대 36개월까지만 적용해 놓았습니다. 이 역시 1개월 단위로 하려다가 모니터 문제로 포기를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금융비용을 1개월 단위로 계산해 줍니다. 처음 입력한 공기를 기준으로 자동적용됩니다.

지금은 개발관련일을 하지않다보니 거의 잊어버렸고, 별로 관심이 없기에 삭제해 버릴까 하다가 혹시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해서 여기에 남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기를 산출한 것으로 이부분은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댓글을 주시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재배포는 금지하겠습니다.

2008.3.31
-더 이상 요청하셔도 보내드리지 않으니 요청 댓글 남기지 마세요.
받아보시고 사용후기를 남겨주시는 분이 없네요.
-원래 사용후기를 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새로운 버젼을 만들 계획이었는데.. 어쩔 수 없네요.
더 이상 요청하셔도 발송과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2009.3.6
-요청하시는 분이 많고, 또 계속 배포를 했던 관계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다만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환경에서 일하는 관계로 자료전송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언젠가 시간 여유가 생기고, 대형모니터를 구입하게 되고, 또 마음이 동하면 업그레이드를 해서 배포를 하겠습니다만..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website stats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