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문명과의 충돌 1편
에서 이어집니다.

만약 당신이 천 년 전의 어느 시대로 간다면 그곳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자동차를 타고 갔다고 해도 얼마 지나지 않아 연료가 떨어질 것이고, 연료가 없는 자동차는 더 이상 문명의 도구가 아니게 됩니다. 그렇다고 석유를 생산하거나 대체할만한 연료를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지도 못합니다. 바이오 에탄올이니 천연유지니 하는 이야기를 몇 번 들은 적은 있지만 당신이 맥가이버라고 해도 그것을 생산하고 정제하여 연료로 만들 수 없으며, 설혹 만들었다고 해도 그 자동차는 얼마가지 못해 다른 소모품의 한계로 멈추어 버릴 것입니다.

당신이 과학자라고 해도 그 시대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연금술사를 설득하여 반도체를 만들 수도 없으며 전기를 생산할 수도 없으며 고무를 이용해서 운동화를 만들 수도 없습니다. 또한 그 모든 것을 시도할 시간도 설비를 위한 금전적인 여유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우수한 수학자라고 해도 그 복잡하고 발전한 수학적 개념을 그들에게 얼마나 이해시킬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일반인들에게는 수학이나 과학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할 것이므로 그곳의 지배자나 특권층과 접촉을 하려고 하겠지만 그들을 만나고 그들이 과학에 관심이 있을 확률은 얼마나 될 것 같습니까? 문명과 과학이 발전한 시기는 거의가 풍요와 안정을 누리던 시기인데 당신이 어떤 시대로 가든 항상 그 시대는 전쟁과 기근의 시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배계층과의 접촉 자체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당신이 뛰어난 의사라고 해도 그들의 질병을 낫게 할 수 있을까요? 초음파나 X-선 등의 장비 없이 얼마나 환자의 질병을 심도 있게 진단할 것이며, 항생제와 정제된 약제 없이 어떻게 처방할 수 있을까요? 가장 흔한 아스피린의 제조 원리를 알고 있는가요? 곰팡이에서 추출한다는 페니실린을 만들 수 있습니까?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고작 손을 자주 씻고 물을 끓여먹으라는 말 밖에 없습니다.

당신이 우연히 과거로 가게 되었을 때, 운이 좋아 총 한 자루를 들고 갔다고 해도 수천의 군대를 위협할 수 없으며, 또한 그 무기의 위력을 과시한다고 해도 그 시대의 한 지방조차 지배할 수 없습니다. 천 년 전의 그 시대는 순수했을 까요? 음모와 권모술수는 언제나 모든 시대 속해있습니다. 충분한 무기를 소지했다고 해도 당신은 암살당할 것이고 그 시대 역사에 기록조차 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과거로의 방문이 우연히 아니라 계획적이라고 해도 당신들은 그들을 설득하는 데는 매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새로운 과학은 종교가 될 것이고 그 종교는 시대의 탄압을 극복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시대나 사소한 논리 하나조차 그 시대의 종교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코페르니쿠스와 갈릴레이 갈릴레오가 주장했던 지동설도 그 진실성을 떠나 시대적인 배척으로 종교재판을 받았듯 당신이 말하는 작은 논리는 당신을 교수대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진리의 선포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우선 배척을 극복해야만 하며, 과거로 멀리 갈수록 극복의 기간은 길어집니다.

현재 가장 대중적인 종교가 된 기독교도 지역을 벗어나 세계로 퍼지는 데는 2000천이 걸렸습니다. 우리들의 현대적인 논리가 그 시대의 지역을 변화시키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세계를 변화시키기에는 너무 불편한 시대인 것입니다. 모든 이론과 논리에 앞서 발전소를 짓고 교통을 발달시키고 통신의 혁명을 가져와 지구촌을 만들지 못한다면 당신의 방문은 그 시대와 그 지역을 초월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논리를 시대의 지배층에 관철시키지 못하면 그 모든 행위는 시도조차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당신이 천년 후의 어느 시대로 간다면 그곳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그들이 친절하고 상냥하며 내게 자신들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고 해도 그건 부시맨에게 피카소(Pablo Ruiz Picasso)와 니체(Nietzsche), 아인슈타인을 이해시키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부시맨에게 양복을 입히고 구두를 신겨 뉴욕 사교계에 데려다 놓는다고 행복할 수 없듯 당신은 문명의 이질감으로 자신의 시대를 그리워하게 될 것입니다.


동일한 인류에게 시대만 다르게 선택시켜도 거리감이 생기며 동질감이 사라지는데, 하물며 전혀 다르게 출발하고 진화한 종족의 문명과 문화를 만났을 때의 충격이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극단적일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보다 여러 면에서 확실히 우세할지라도 우리에게는 그들의 관습이나 습성이 매우 미개하고 잔인한 문화로 비칠 수 있으며, 우리의 종교적 철학적 관점과 너무 달라 도저히 받아 들일 수 없을지도 모르며, 그들 또한 우리에게서 비슷한 충격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과거의 시대를 각성시키고 변화시키는 것이 어렵듯, 외계 문명이 우리의 미개성과 비합리성을 개혁하고자 해도 똑같은 이유로 어려움을 겼을 것입니다.

문명이란 하나의 종교와도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믿어왔던 우주와 우리가 딛고 있는 땅과 우리가 살아 숨 쉬는 공기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지니고 있는데, 어느 날 그 모든 것이 틀렸으며 실제 우주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고 땅은 평평하고 공기는 단순한 가상입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혹은 전해 들었다면 우리 모두는 충격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현상계에서는 우리의 믿음이 그대로 증명되고 실존하기에 절대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절대 그것을 진리로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새로운 무언가를 받아들이는데 우리는 매우 배타적이며, 20살이 되기 전까지 배우고 익힌 기본 소양은 한 사람의 생애와 다음 세대까지 고정관념이 되어 이어지고 있으며, 새로움을 만나 나의 믿음이 깨어지는 것을 원치 않으며, 그 믿음을 지키기 위해 또 나의 소신을 증명하기 위해 죽음도 불사합니다. 이런 의식은 지능이 높을수록 본성적으로 강하며 하나의 틀(고비)을 넘는 순간마다 제거해야할 원시성으로 취급될 것이지만 그 자체가 생존의 기본이며 발전의 원동력임이 분명합니다.

우리가 수천 년을 믿어 왔던 진리를 일순간에 깰 수 없는 것을 외계문명도 알고 있다면 그들은 결국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깨달을 것입니다. 과학자가 아리스토텔레스를 만나 발전의 퇴보를 이루었듯 그런 위험성을 이미 인지하고 있을 것이고, 모든 문명은 자연적으로 발전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임을 알 것입니다.

외계인의 방문이 반드시 행성대 행성의 계획된 방문이라고 생각할 수 없으며, 우리가 우리보다 천년 늦은 문명의 시대를 방문했듯 우리보다 천년 앞선 문명의 누군가가 우리를 방문했다면 그들이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우연한 만남을 통해서는 결코 적극적인 문명의 전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외계와의 첫 만남은 우주에 대한 고정관념-우리 밖에 없다-에 대한 변화 말고는 당장의 큰 충격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과학자집단이 아니라면 혹은 문명발전 프로젝트의 완벽한 시안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그들은 우리에게 무엇도 해줄 수 없는 상태입니다.


-외계문명과의 충돌 3편으로 이어집니다.

'비과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계문명은 존재할까? 1  (18) 2008.07.23
행성개조계획(Terraforming) 2  (16) 2008.07.18
행성개조계획(Terraforming) 1  (32) 2008.07.17
외계문명과의 충돌 3  (38) 2008.04.25
외계문명과의 충돌 2  (21) 2008.04.24
외계문명과의 충돌 1  (9) 2008.04.23
외계인을 위한 지구홍보사이트  (37) 2008.04.20
빅뱅 임계점 2  (20) 2008.04.19
빅뱅 임계점 1  (32) 2008.04.17
Posted by 외계인 마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모든 포스트는 저자가 별도로 허용한 경우 외에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허용하지 않으며, 복제시 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태그 , , , , , , , , , , , , , , , ,
    이전 댓글 더보기
  1. 2008.04.24 14: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휴우 저기 마틴님 SF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지침서라는 책 한번 내보십이 어떨까요. 필력이 이거 취미가 아니신듯 합니다.
  2. 2008.04.24 15: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목판에 세겨서 대량 복제할 준비에 들어가겠습니다. 핫핫핫~ (응? 이건 불법 복제가 아닌듯..)
  3. 2008.04.24 15: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읽었습니다. 천년 뒤로 가도, 천년 앞으로 가도 아무것도 할 것이 없다... 사실 그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러명이 많은 장비를 들고 한꺼번에 간다면 좀 다르지 않을까요? 한두번 접촉으로는 불가능해도, 천천히 교육을 받는다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고요.
  4. 2008.04.24 16: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휴~ 마틴님..
    잘 읽고 가요~~
  5. 2008.04.24 16: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늘 이런일이 일어나면 어떨까 상상해봤었는데..
    결국 제가 할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는거였군요...털석..
  6. 2008.04.24 16: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7. Sizzralie
    2008.04.24 19: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기까지만 본다면 제목이 '외계문명과의 충돌'이 아니라 '외계문명과의 조우'가 왠지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8. 씽씽
    2008.04.24 20: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경찰의 사건은폐와조작으로인해 억울하게 죽은한젊은이를위해 서명에동참해주세요!!!!!! 진실을 반드시 밝혀 져야합니다 학교의 비리를 밝히려다 죽은학생입니다 다음 아이뒤 있으신분은 서명 바랍니다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39835
  9. 2008.04.24 21:2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는 천문학UFO연구회 카페지기입니다.

    님의 글은 좋은듯한데요..

    이미 인류는 외계인과의 접촉을 옛날에 했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비밀리에 미국에서 하고 있구요..
  10. 2008.04.24 21:3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실 이미 오래전부터 접촉을 하고 있었습니다... *.*
  11. 2008.04.24 22: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미래로 가서 우주여행이나 해봤으면 좋겠네요.
    후후~
  12. 2008.04.25 02: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참 이런글을 볼때마다 마틴님의 은하계 같은 지식의 끝은 어딜까?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
  13. 2008.04.25 08: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14. 웨이
    2008.04.25 11: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김동률씨가 이걸 좀 읽었으면 좋겠네요
  15. 2008.04.25 13: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번도 역시 다음이 궁금해지는군요. 결국 남은 것은 무력 충돌일까요?
  16. 2008.04.25 14: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리가 어떤 새로운 지적생명체의 행성을 발견했다면, 과연 가만히 보고만 있을지도 의문이네요. 고향 행성에 뭔가 보고할 거리들을 만들어야 하다보니... 쪼금만 생각해도 저는 생각의 진행이 어려운데 마틴님은 역시 @_@; ㅎㅎ 대단대단!
  17. 2008.04.25 23: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틴님의글을 읽다보면 저절로 아~ 그렇구나 라고 공감이 되네요 ㅋ
    마틴님 지구에 오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18. ㅁㄴㅇ
    2008.04.26 15: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세요? 비료사용,모내기법(쌀농사지역)에 대한 아이디어만 제공해도 현자소리는 들을수 있을것 같은데요?
    전 양잿가루,황,목탄으로 만드는 흑색화약에 대한 지식도 있으니 화약무기연대를 더 앞당길수도 있겠네요. 비누의 개념만 인식시켜도 출생율을 엄청 올리고 사망율을 엄청 내릴수 있죠.
  19. 부산사나이팬
    2008.04.27 00: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제를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천차 만별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의도적, 계획적으로 1000년 전으로 가느냐,
    아니면 대비없이 갑작스레 가느냐의 차이도 크고


    꼭 1000년전에 염두에 두는게 아니고
    만일 2차대전 전후시기등...근대과학이 태동한 이후 시점으로 가는걸 염두에 둔다면,
    꼭 위 주장처럼 되지는 않지요.

    저깉이 과학(화학)전공에 과학史에도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과
    전혀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이냐에 따라서도 그렇고

    *************************************

    외계인이 의도적, 계획적으로 방문한다거나

    사고로 갑자기 지구에 도달했다해도,
    지금 여기서 우리가 외계인과의 조우를 상상하듯
    그 앞선, 선진적 문명 과 과학을 배울려는 자세가
    없다고는 할 수 없는데.........

    극단적으로 1000년전에 가면 어떻게 될 것이냐로
    외계인 문명과의 조우를 동치시키는건 동의하기
    어렵군요.
  20. 부산사나이팬
    2008.04.27 00: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예전에 천군이란 우리나라 영화가 있었습니다.

    일단의 남북한 군인들이
    임진왜란 직전의 ..... 이순신 장군이 여진족과 대치하는곳에
    가게 된다는 설정의 ......

    그때 제가 그곳에 간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상상 많이 했었죠
    무기개량 ( 조총을 방아쇠 격발식으로 만들어,대량 생산,
    크레모아류의 무기 개발..등등..^.^ )

    적의 계획을 미리 아느니 만큼....어디서 왜군을 칠것이냐 등등

    만일 의도적으로 계획적으로 간다면, 그 시대 문명을 확 바꿔주는게
    그리 불가능하지만은 않지 않을까요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website stats



Total : 3,279,771
Today : 382 Yesterday :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