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문명과의 충돌 2편에서 이어집니다.

문명이 너무 앞섰다면 그 격차로 문명이 전달될 수 없고, 문명이 우리보다 약간 앞섰다면 그들은 우연히 라도 우리에게 올 수있는 기술력이 없습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무리하게 문명을 전수하려 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천 년 전으로 돌아가 대장장이에게 자동차의 원리와 제트기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자동차의 설계도를 그 시대 최고의 학자들에게 던져주고 만들라고 하면 만들 수 있을까요? 그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쇠로 만든 비슷한 조각품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가솔린 엔진이나 제트엔진을 응용해서 자신들의 시대에 적절한 증기기관을 창조해낼 수도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시대에 우리가 호의적인 외계인에 의해 UFO의 설계도를 입수한다고 해도 우리는 천년 이상의 연결되지 않는 기술의 고리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제트엔진의 원리를 바탕으로는 새로운 엔진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며, 중력이 열로 바뀌고 열이 중력으로 전환되는 기관의 본질 자체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비록 그 원리의 본질을 이해한다고 해도 우리는 그러한 출력을 견딜 소재에 대한 정보와 생산 기술이 없는 한 그것을 흉내조차 내지 못할 것입니다.

100년 전 호주 원주민에게 상대성 원리를 상세히 설명해 준다고 어느 정도의 이해를 할까요? 우리는 우리의 수준을 너무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언어가 가지는 표현력의 한계와 정신적인 구조가 치밀하지 못한 점, 기억력의 한계성 등이 기술의 전수를 받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즉 100개의 한정된 단어만 사용하는 집단에게 1000개의 단어를 설명하려 한다면 나머지 900개의 단어는 그들에게 생소하며 그 단어의 의미 자체가 생활 습관 속에 없을 것이므로, 단어를 가르치기 전에 그 단어가 가리키는 문화를 먼저 만들어 사용하게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문명의 격차는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없는 개념, 우리의 기존 개념에서 확장해낼 수 없는 개념은 그들이 아무리 설명하고 가르쳐 준다고 해도 우리에겐 생소하고 동떨어진 추상적인 것일 뿐입니다. 우리는 불과 몇 십 년 사이에 지난 수천 년간 사용하던 언어에 필적할 만한 신조어와 개념 -특히 IT분야-을 만들고 이해해 왔습니다. 이런 상태로 백년만 더 지나면 현재의 우리가 배운 언어만으로는 그 시대의 언어를 거의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천년이 지난다면 언어만이 아니라 생각하는 순서와 방식조차도 지금 시대와는 판이한 형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므로 같은 인류이면서도 다른 종족처럼 변할지도 모릅니다.

다른 형태의 진화와 발전과정을 겪은 외계 문명이라면 언어와 사고의 구조뿐만 아니라 발전이라는 말의 의미도 다를 것이며 감정적인 형태도 전혀 다를 것입니다. 우리는 불을 먼저 사용하고 불의 통해 다른 생물과 구분되기 시작했지만, 불의 행성에서 태어난 종족이라면 물이나 이산화탄소의 이용법을 발견하므로 행성의 지배자로 진화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동일한 불은 가리키는 단어임에도 그 의미와 느낌과 역할이 다를 것이며 이후에 발전된 문명의 형태도 우리와는 정반대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런 상태에서 우리보다 수천 년 발전된 문명을 구축하고 있다면, 우리는 그들의 정신과 철학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 기술도 이해할 수 없게 됩니다.


더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플라즈마를 주 영양소(에너지)로 이용하며 진화한 생물이 있다면 그들이 문명을 이룩했을 때의 기술적 차이란 우리와는 차원부터가 다른 상태일 것입니다. 고체화된 육체로 표면에 붙어서만 살며, 고체화된 물체가 없으면 우주를 여행할 수 없는 우리와 스스로를 이온화하는 그들이 만났다면, 그들이 아무리 우호적이고 적극적이라고 해도 우리는 아무런 기술전수도 받을 수 없을 것이고, 그들 역시 우리에게 무엇도 이해시킬 수 없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운 좋게 그 기술의 일부를 전수받았다고 해도 그 기술은 인류에게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수십 년 전에 한 국가에서 처음 핵이라는 무시무시한 무기를 보유했을 때, 그를 두려워한 경쟁국은 그 무기를 개발해야만 했고, 다시 개발국은 더 위력적인 무기를 개발하며 한동안 경쟁적으로 무기개발과 보유를 위해 투자를 했었습니다. 인류는 근본적으로 서로를 믿지 못하는 근성 혹은 본능적인 경쟁심을 지녔으며 공평치 못하다고 느끼면 자신의 이익을 포기해 가면서 남까지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만약 지구가 진정한 하나로 화합하지 못한 상태에서 놀라운 신병이기(神兵異器)의 기술이  공평치 못하게 전수된다면 그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너무나 자명한 일입니다. 그 기술은 독점될 수도 있을 것이고 기술이 곧 권력이 되어 인류는 소수에 의해 지배받을지도 모릅니다. 비록 기술이 공유된다고 하여도 그 기술은 인류가 스스로 책임질 수 없는 부담이 될 것입니다. 공유된 기술이란 자신의 손을 베는 위험한 칼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도 66억 명의 인류 중에는 종말을 원하는 무리가 있으며 그들이 기술을 무기로 사용하는 순간 인류와 지구는 은하계의 주소록에서 사라지고 백과사전의 멸종된 항목 아래 기재될 것입니다.

결국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한 상태에서 얻은 기술은 감당할 수 없는 무리가 되며, 우리보다 문명이 발달한 외계 종족이라면 그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기에 기술이나 문화의 과도한 전수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그들에게서 우리를 오랫동안 괴롭혀온 질병이나 수명에 대한 의학적인 기적도 바랄 수 없습니다. 지금껏 인류를 발전시키고 진화시켜온 원동력은 죽음과 그것에 대한 극복인데, 어느 날 갑자기 인류의 영원한 두려움의 대상이던 죽음이 사라진다면 우리는 발전의 길이 아닌 향락과 권태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자발적인 발전보다는 기생적인 발전만을 바랄 것이고, 백만 년 동안 경쟁을 통해 성숙되던 정신적인 발전도 도태되어 버릴 것입니다.

우호적인 외계인이라면 현재의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은 기술이 아니라 수학과 사상이고 그것 역시 인류 스스로가 성장하며 획득하는 것이 최선임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결국 그들이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단지 문란한 생활을 경계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자연을 보호하라는 말 뿐일 것입니다.

수천 년전 성인들이 했던 이웃을 사랑하라거나 자비를 베풀라던 말은 우리가 그 시대로 간다고 했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과학적인 말인 것입니다.


- 마치며 : 짧은 지식을 바탕으로 무리하게 전개한 이야기라서 많은 사고적인 오류가 있습니다만 가볍게 읽으셨길 바랍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비과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계문명은 존재할까? 1  (15) 2008/07/23
행성개조계획(Terraforming) 2  (16) 2008/07/18
행성개조계획(Terraforming) 1  (31) 2008/07/17
외계문명과의 충돌 3  (37) 2008/04/25
외계문명과의 충돌 2  (21) 2008/04/24
외계문명과의 충돌 1  (9) 2008/04/23
외계인을 위한 지구홍보사이트  (34) 2008/04/20
빅뱅 임계점 2  (18) 2008/04/19
  1. 2008/04/25 17: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 소름 돋습니다. ;;
    가볍게야 읽었지만 .. 마지막에 심오하게 만들어 주시네요. ^^

    '성인'이란 단어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는 글이었습니다.
  2. 2008/04/25 18: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기반 기술을 모른다고 해도 그런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만으로도 문명의 발전에 굉장한 힌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미군은 5세대 전투기를 만들기 위해 5세대 전투기가 가져야 할 개념을 처음부터 새로 정의해야 했습니다. 그 사이엔 엄청난 시행착오가 있었지요.

    그렇지만 러시아는 미국이 힘들여 정의한 5세대 전투기의 개념을 그대로 쉽게 자신에게 적용해 자신들의 5세대 전투기를 순조롭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미국의 것과 거의 유사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지요.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중국, 한국, 일본, 유럽 등등도 미국의 시행착오 + 러시아가 덧붙인 새로운 노하우 위에서 더욱 손쉽게 신형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지요.

    물론 그 와중에 서로간의 제대로 된 기술이전 같은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상대방이 어떻게 하고 있다는 것을 보는 것 만으로도 이렇게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수고를 덜 수 있으니까요.

    옳바른 길을 배우지는 못했더라도 다른 길이 틀렸다는 것만을 배우는 것 만으로도 이렇게 몇 배로 빠른 발전의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이건 합리적 사고방식이 정착이 되었을 때에만 써먹을 수 있는 힌트이긴 하겠군요.
  3. 2008/04/25 18: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감동이..
  4. 2008/04/25 19: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제도 왔던 천문학UFO연구회 카페지기입니다.

    외계인은 있으며, 우리 인류는 과거에 이미 접촉했었습니다.

    저희 카페 오셔보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증산도나 라엘리안처럼 그런 사이비종교 신자는 아닙니다.

    저는 채널러입니다.
  5. 호오...
    2008/04/25 19: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리나라에도 채널러가 있긴 했군요. 반갑습니다.
    아...물론 전 채널러는 아닙니다. 관심이 있긴 합니다만
  6. 2008/04/25 21: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럼요.. 있죠..

    제가 운영하는 카페만 하더라도 20여명의 채널러이거나 채널링 경험한적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초딩 채널러부터 50-60대 채널러까지요..
  7. 2008/04/25 23: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단순히 기술력이 좋다고 그걸 받아들일 수는 없다라는 생각은 전혀 못해봤어요~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8. 릴릴리
    2008/04/26 00: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외계인이 두뇌에 지식을 직접 전수할수 있는 기술같은게 있으면 우리에게 삽시간에 엄청난 지식을 전수가능하겠지염...
    단순지식이 아니라 경험이나 감성을 포함한 지식전수면 충분히 가능...
    그러면 순식간에 지구인을 문명을 뛰어남는 천재로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9. 릴릴리
    2008/04/26 00: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런 기술은 매트릭스에서 힌트를 보였지여...
    헬기조종을 다운로드받으니까 보통은 10년은 해야할 헬기조종을 몇초만에 마스터했지여...외계인이 지구인보다 훨씬 수준 높으면 가능할 겁니다.
  10. 릴릴리
    2008/04/26 00: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식을 직접 다운로드 받는 기술이야 물론 현재 지구에는 없지만 이제 지구과학자들도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읽을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조만간 마인드리딩이 실현될듯...그리고 지식을 직접 다운받는것도 가능할 날이 오겠고...그때는 지금처럼 십년씩 학교다닐 필요가 없지요...유치원생도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쉽게 이해하는 날이 오겠지요.
  11. 2008/04/26 00: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스타게이트에 이런 종류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죠. 정말 재미있게 봤었습니다.
    어쩄든... 기술을 전수해 줄 수 있는 방법이야 있겠지만, 그 기술을 수용할 문화와 정신세계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멸망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맞는 말이죠. 그래서 외계인들이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지 않을 수도... <- 마틴님만 예외~~ㅎㅎ
  12. 저산
    2008/04/26 04: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글에 감사합니다
  13. 주님사랑
    2008/04/26 05: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외계인 좋아하시네.

    외계인 다 인간의 상상이 만들어낸거거든요?

    그런 미신같은거 제발 믿지마세요.

    주님믿으라는소리는 안할테니까요..원래 인간들이 질리에 눈을 가린다 쳐도 너무하네 이건

    무슨 말도안되는 미신같은걸 에휴.진화하긴 머가진화를해요,.
    • govi...
      2008/07/25 04: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쯧쯧...
      니 주님이 그리 갈치든..??
  14. 2008/04/26 07: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외계인 마틴님 안녕하신지요..
    잘 보고 갑니다
    서울은 천둥과 비가...
  15. 2008/04/26 10: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천주교인이긴 하지만, 나약한(?) 존재인지라.
    가끔은 그런 생각을 해요.
    마틴님처럼 논리적으로 사고를 하기에는 내공이 부족하지만요. ^^;;

    성서에 나오는 다양한 상징이나 비유를 과학적으로 풀려는 시도도 참 많았지요. 그것들을 읽다보면 또 맞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도 성서인데... 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답니다. (웃음)

    댓글에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분들의 모습도 보이고, 좀 아쉽네요.
  16. 2008/04/26 12: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언제나 흥미진진해요. ㅋ
  17. 2008/04/26 13: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연초에 써야했던 글을 이제야 써서 트랙백합니다.
    늘 새로운 깨달음을 주시는 마틴님께 감사드립니다.
  18. 2008/04/27 00: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칼 세이건의 콘텍트가 문득 떠오르는군요.
  19. 2008/04/27 19: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마지막 사진의 형상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어떨까 생각이~~
  20. 우린 다하나이자 모두다
    2008/04/27 23: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틴님의 좋은 글을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미국 나사와 러시아 지나 일본이 어두운 곳에 거대한 외계인기지가 있는 달에 분별과 겁이 없이 유인탐사대를 경쟁적으로 보내려 하고 있는데 아직은 물질문명의 극단적 상극체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상생공영의 정신문명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우주여행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고 봅니다.
  21. 2008/04/28 08: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틴님~ 얼른 책 내세요 ㅋㅋ 잘 읽었습니다. 다음 내용이 기다려져요 ^^
  22. 2008/04/28 10: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23. 2008/04/28 15: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 흥미롭네요...
    지식이 전혀 없는 저는 가볍게 보지 않아도 괜찮겠지요?? ㅎㅎ
  24. dd
    2008/04/29 11: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ㅡㅡ채널러가 진짜있다고 믿는사람도 있구나...죄에 쪄들으셨구만...
    A person who believe that oneself is a chaneller is usually known as a coward who having hard time in life.
  25. 2008/04/29 11: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26. 2008/04/29 14: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채널러는 진짜 있습니다.

    제가 채널러입니다.
  27. 강건마
    2008/04/30 00: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혹시 미쿡드라마 스타게이트 팬이신가요?
    한달쯤 전부터 보고 있다가 계속 드는 생각입니다만..ㅡㅡ;
  28. 2008/04/30 01:4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음, 어제 트랜스포머 봤어요..ㅋㅋㅋ갑자기 생각나네요
  29. 성야
    2008/05/05 00: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상대의 가치관을 비난할 권리는 그 누구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면상 안보인다고 욕하는 넘들....죽을래?
  30. 2008/05/05 10: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언제 봐도 재미있네요.ㅋㅋㅋㅋㅋ
  31. 지노씨
    2008/05/05 20: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외계인에 관한 많은 글을 보았지만 (대부분 숭배?의 존재로써 , 역시 종교는 계속된다인가?) 그저 하나의 존재로써 차분히 바라본 글은 드문데 생각할꺼리를 던져주는 좋은 글을 만나 행복합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이 공감됩니다 특히 외계인이 존재한다면 우리에게 접촉하지 않으리란데에 공감100%입니다 ~ because , 외계인이든 머든 일단의 생각하는 존재라면 철학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이견이 많겠지만 일관성위의 다양성에 동의하는 입장에선~) 인간의 역사를 돌이켜봐도 물질문명에 걸맞는 정신문명을 갖추지 못한 얘들은 단발성으로 사멸해갓죠 항성간 여행이 가능할 정도로 고도의 문명을 쌓은 존재라면 음~ 그저 지켜보는 게 그네들의 최선의 입장일 것 같군요 결국 인생은 과정만 바라보고 현실은 결과만 보니깐 , 어느 관점에서 볼지 짐작이 됩니다
  32. 위험수당
    2008/05/20 13: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놀랍습니다 매일 들러서 보네요
  33. 데드맨
    2008/06/08 10: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구에 외계인이 방문할 확률은 사실상 제로임니다. 지구가 생겨나서
    현제까지의 시간을 1년이라고 한다면 인류가 문명이라는 개념을 인지한
    것은 채1초도 되지 않씀니다. 더나가 우주의 시간으로 따지자면 지구의
    생명체는 찬라의 순간에 나타났다 사라지는 존재인데, 우주 어딘가에 다
    른생명체가 나타나고 사라진다면 우리가 사는 시간대와 일치할 가능성은 없
    다고 봐야함니다. 정말 기적적으로 같은 시간대에 외계 생명체가 존재한
    다하더라도 문제는 또남습니다. 기술력과 공간적인 한계인것임니다.
    광속이동이니 워프니하는것은 실현이 되야 기술인것이지 상상은 상상일뿐
    이니까요. 또 광속이란것이 우주에서는 그다지 빠른 존제가아니죠.
  34. 2008/06/14 20: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외계인 시리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외계인이 꼭 자기네들의 up-to-date한 문명을 전해주라는 법은 없지요.
    원시인에게 자동차의 원리를 가르쳐서 이해시키긴 어렵겠지만 원 모양의 물건은 굴러갈 수 있다는 사실은 쉽게 알려줄 수 있잖아요. 라이플데신 딱총을 알려주는 등 등 말이죠.

    우주 여행하고 싶어요!
  35. 우야꼬
    2008/07/23 14: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본원숭이와 문명이 발전에 대해서 한번 읽은적이 잇는데요 일본의 외딴섬에서 100마리 원숭이중 한마리가 오이를 냇가에서 씻어 묵었답니다 그러자 얼마 지나지 않아 모든 원숭이가 씻어 묵었죠 씻어묵으니 더 맛나고 좋았던 경험이 퍼진겁니다 더 재미있는것은 거기서 수백킬로 떨어진 북쪽섬의 원숭이들도 시간차이는 있지만 오이를 씻어 먹더라는 겁니다 101번째 원숭이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면서 문명의 발전차이는 시간의 개념에 대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발전하는 것은 모두 결과적으로 같다라는 것이더군요 외계문명과의 차이가 거리나 시간상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 한계를 넘어 발전 발견 발명하는 것은 모두 비슷하다라는 결론이 나온다는 설이였습니다 즉 한국의 발전은 최초 101번재 원숭이의 씻어 먹는 오이에서 멀리 떨어진 섬의 또다른 101번 원숭이와 닮은꼴이라는 겁니다
  36. 매드맥스
    2008/07/24 01: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채널러라....
    이런넘들은 기독교목사와 똑같은 넘들입니다.
    "내가 누구에게 계시를 받았으니 나를 믿어라~" 라는..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413)
블로그 단상 (71)
미디어 잡담 (97)
茶와 카르마 (38)
이런저런 글 (82)
비과학 상식 (125)

website stats 
Total : 1,921,765
Today : 281 Yesterday : 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