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블로거뉴스
가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U프로젝트의 주인공을 찾습니다'라는 기사를 보면 이번의 블로거뉴스 개편은 공개적이고 적극적이며, 블로거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서려는 의욕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미 등록한 뉴스블로거만 11만명에 가까운 블로거뉴스는 누가 뭐라고 해도 국내 제일의 SNS라고 할 수 있으며, 트래픽 폭탄을 맞길 고대하는 모든 블로거들의 로망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뉴스블로거로 등록한 지난 일년을 돌아보며 방문객 통계를 분석해보다가, 유입자의 50% 이상이 블로거뉴스를 통해서 왔음을 알고는 놀라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개인적일 일들로 기사를 자주 송고하지는 못하지만 유입경로를 보면 포털사이트를 통한 검색 외에도 블로거뉴스의 기사검색을 통한 유입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Blogger News 3.0, U프로젝트...
이번에 블로거뉴스에서 개편하고자 하는 방향은 네이밍공모서비스 개편 아이디어공모의 취지와 선정 기준을 보면 알 수 있기에 잠시 요약해 보겠습니다.

서비스 개편 아이디어공모
- 인터넷을 이용하는 유저 누구나 다양한 글과 사진을 보내고, 추천하고,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으니, 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이나 앞으로 변화했으면 하는 점 등 그 어떠한 아이디어도 환영합니다.

네이밍공모
- 인터넷을 이용하는 유저 누구나 다양한 글과 사진을 보내고, 추천하고,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 서비스", 그리고 유저들이 블로그, 카페, 토론방, 뉴스 사이트 등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고, 유저들의 추천을 받고, 보다 더 많은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참여형 서비스. 이런 취지를 잘 표현한 예쁜 이름을 찾습니다.

만약 이렇게만 개선이 된다면, 지금까지 블로거뉴스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아쉬움들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앞서 블로거뉴스를 블로거들의 로망이라는 표현을 했는데, 블로거가 뉴스블로거로 가입하는 동기는 정보공유나 교류, 단순한 발행을 위한 도구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 무엇보다도 블로거뉴스를 통한 트래픽유입을 위함일 것입니다. 운이 좋건 빼어난 기사를 썼건 일단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오르면, 다른 어떤 메타블로그보다 더 많은 숫자의 기본적인 방문객을 보장받을 수 있고, 또 그에 따라 블로그가 알려지면서 고정 유입자(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어서, 많은 블로거들이 발행한 포스트의 대부분을 블로거뉴스로 동시에 송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거뉴스의 베스트라는 주류로의 등용문은 좁기만 하고, 베스트 뉴스 블로거라는 황금펜은 멀기만 합니다.



비인기 주제글 선정
블로거뉴스를 안내한 글을 보면,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이면 어떤 글든 좋고, 기성 언론의 기사 형식을 따라하는 것보다 블로그에 포스트를 쓰듯 자유롭고 편하게 작성한 '시사'부터 '사는 이야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을 기다리고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11만의 블로거가 매일 송고한 수많은 기사들의 대부분은 한번 반짝거리지도 못한 채 사라져버리고 마는게 현실입니다. 블로거뉴스 측에서도 이를 안타까워하며 특정 이슈를 주제로 선정해 이와 관련된 기사들을 블로거뉴스 메인에 배치하고 있고, 또 열린 편집으로 뉴스블로거들에게 직접 베스트 선정을 할 수 있는 저울을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블로거뉴스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어떤 글도 좋고, 기성 언론의 기사 형식을 따라하지 말라고 하면서도, 대부분 현실과 지금 이 순간에 민감한 이슈를 즐겨 뽑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일부의 블로거들은 베스트에 선정되기 위해 블로거뉴스의 편집방향에 맞춰 자신의 블로그와 주제가 잘 맞지 않는 사건들을 다루는 '기러기 블로그'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블로그는 같은 사건을 놓고도 기성 언론과는 다른 생생하고 주관적인 시각의 글을 발행하고 있기에, 블로거뉴스를 통해 사건의 이면을 볼 수 있고, 여론을 느끼고 짐작할 수도 있어 좋기는 합니다. 그러나 화면을 도배하고 있는 같은 사건을 다룬 비슷한 기사들의 홍수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한 경기를 여러 채널에서 해설자만 바꿔 동시에 방송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결국 이슈와는 매치되지 못하는 주제의 기사를 꾸준히 발행하는 상당수의 블로그는 언제까지나 주류에 노출되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어떤 블로거뉴스가 주요하게 배치되나요?
다음과 같은 글이 블로거뉴스에서 비중 있게 배치됩니다.

-현장에 가서 직접 취재한 기사
-해당 사안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당사자가 직접 쓴 기사
-설득력 있고 논리적인 논평 및 칼럼
-시의 적절한 기사
-주장이나 관점이 도발적이거나 토론 논란 거리를 제기한 기사
-소수 집단의 관심사를 대변한 기사
-사회 이면의 숨겨진 미담을 전달하고 있는 기사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 및 체험 기사

부디 개편 이후에는 이 순간에 이슈가 되고 있는 반짝 주제의 기사 배치를 줄여서 '시사'부터 '사는 이야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을 베스트에서 더 많이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전문가를 위한 배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문제와 비슷하지만 블로거뉴스에 대한 가장 큰 아쉬움 중 하나가 바로 블로거뉴스는 전문가를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뒤늦게 알았지만 작년에 있었던 블로거기자상에서 저도 후보에 올랐었는데,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영광이었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서운함이 남는다면 수상하신 분들의 대부분이 한 분야의 전문가들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기사는 정보이고, 정보는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어느 정도라도 어설픈 아마추어를 위한 공간 배려가 거의 없는 듯 합니다.

블로거뉴스의 지난 공지에서 블로거뉴스 '열린편집' 시스템의 신입 블로거 글 발굴 기능이 강화되어, 블로거뉴스에 첫발을 내디디는 신입 블로거들의 좋은 글들이 더욱 많은 독자들에게 소개되기를 바란다는 내용을 봤었는데, 실제로 체감할 정도로 강화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상식과 시사에 밝고, 최신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넘치고, 현실을 근거로 논리적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를 마구 쓸 수 있으며, 여러 문제점들에 대하여 명쾌하게 답변할 수 있는 전문가.. 블로거뉴스가 이런 전문가를 위한 능력발휘의 공간 역할만 해서는 안되지 않을까요?

다수가 보는 블로거뉴스에게 블로거의 미숙함을 이해해 주고, 그 미숙함을 사랑스럽게 바라볼 수 있는 정겨운 인간미를 바라는 것은 무리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독자 입장에서 또 뉴스블로거 입장에서 바라보는 블로거뉴스는 딱딱한 뉴스와 정보 사이트라기 보다는 늘 접속하고 저녁마다 편하게 대면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일상의 한 부분이기에, 블로거뉴스를 통해서 새롭고 완벽한 정보 외에도 사소하고 평범하고, 때로는 오래된 낡고 쓸모없는 이야기들도 자주 만나보고 싶습니다. 베스트에 배치하는 것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이런 빛바랜 정보를 위한 탭이나 카테고리가 생기면 좋겠습니다.



메인화면을 마음대로 꾸미기.
이번 개편에서 가장 바라는 부분은 뉴스의 편집 방향보다는 블로거뉴스의 메인화면 설정 문제입니다. 아직 제가 모르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아예 없는 것인지, 또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는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메인 화면을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대로 꾸미고 변경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구글의 경우처럼 메인화면을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기사와 주제, 구독하는 뉴스블로거의 기사 위주로 배치를 할 수 있게 되어서, 일일이 검색을 하거나 구독기를 열지 않고도 블로거뉴스 내에서 내가 얻고자 하는 모든 것을 한방에 볼 수 있다면, 번거롭게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툴바라는 부담스러운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메인 페이지에 가젯과 위젯을 설치하거나, 간단한 외부 소스를 삽입해서 나만을 위한 블로거뉴스로 만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독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친숙하게 다가서려는 블로거뉴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U프로젝트에 많은 블로거들의 의견이 쏟아지고, 많은 부분이 반영되어서 진정 사용자들이 꾸며가는 열린 블로거뉴스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금 참여해 보세요. (상금이 무려 100만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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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계인 마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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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2.05 20: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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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부분 공감하고 갑니다
    &&
    ^^
  2. 2009.02.05 21: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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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틴님의 톡톡튀는 글 솜씨.. 이걸 오늘 봤는데 지금보니 아래에 마틴님 글이 있군요.. 꼼꼼하십니다
    전 이걸 보고 나와 별개의 문제라 관심도 안갖고 있는지라.. ^^;
    • 2009.02.05 20: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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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앗... 이그림님 정말 오랜만이네요.
      잘지내고 계시죠?
      발렌타인데이가 가까울수록 이그림님의 초콜릿이 떠오를것 같습니다 ^^
    • 2009.02.05 21:1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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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요즘 블로그 뉴스도 거의 안봐요
      제 글을 보내고도 안보니.그저 아는 사람들만 찾게 됩니다.발렌타인데이..그래서 새벽5시까지 일했어요. 어깨 무지 아프드만요.낮엔 어리버리하고..빨리 발렌타인데이가 지나갔음 좋겠어요.마틴님은 초콜릿 좋아해요? 차만 마시던데 커피는?
  3. 아니아니;;
    2009.02.05 23: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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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뉴스는 다 필요없고 이것만 해결해주면좋겠음....캐볍신같은 멍청한 글이 똑같이 멍청한 색기들의 묻지마 추천으로베스트에 올라가는 현상....적어도 베스트5 이내의 글이면 어느정도 질이 보장되야 하는데.....에휴...1~2개는 꼭 캐볍신같은 글;;;
    • 2009.02.07 14: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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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은 공감하지만
      지나친 단어 사용은 자제해 주세요. ^^
    • 2009.02.09 08: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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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경우에는 초대장 배포하는 글이 베스트로 올라간적도 있어서 허걱했다는...^^
  4. 2009.02.06 08: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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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문화/연예 부분만 따로 빼서 배치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네요.
    문화 연예 부분의 베스트는 사는이야기 등등까지 전부 포함되어 있어서 실제로 베스트에 올라온 연예인 이야기만 베스트 글이 올라오다 보니 더 좋은 글들이 묻혀버리는 현상이 일어나죠.

    그리고... 이상하게... 본거 또 보고, 또 보고 분명 전에 추천했던 글인데 또 베스트에 올라와 있고...계속 베스트에 올라오는 것들도 이상하고... -_-
    • 2009.02.07 14: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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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거뉴스의 편집체계는 여전히 미궁인 듯..
      그래서 어느 정도의 운도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베스트를 꿈꾸는건 그 만큼 관련 유입이 많기 때문이고, 또한 블로거뉴스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이 많다는 것이죠.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5. 2009.02.06 1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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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카로운 지적입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 2009.02.07 14: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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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펜님 안녕하세요.
      오즈를 통해서 펜펜님의 블로그를 종종 방문을 하면서도 댓글은 거의 쓰지 못하고 있네요.
      날씨가 푸근한 주말입니다. 편안하게 보내세요.
  6. 2009.02.06 11: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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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공감가는 글이네요. 다만 개인화페이지를 거론하셨는데
    그거 다음에서 시도했다가 망한 서비스예요. 맞춤식 페이지가 좋기는 하지만 네이버의 오픈캐스트를 보듯이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개인화 페이지가 시기상조인지 국민성에 맞지 않는건지 잘 안될듯 합니다.
    또한 개인화로 개방하면 축복같은 다음블로거뉴스 트래픽이 분산되서 다음블로거뉴스에 글을 송고하는 이유하나가 사라질듯 합니다.
    그 이유가 엄청큰 이유이지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2009.02.07 14: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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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오랜만입니다.
      믹시를 통해서 썬도그님의 글을 잘 보고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에도 거의 공감을 하지만..
      저는 어느정도 화면편집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이나 오픈캐스트와는 다르겠지만 나만의 개성적인 블로거뉴스도 꽤 매력이 있다고 보거든요 ^^
      편안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 2009.02.06 19: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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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아 이런 것에 저도 좀 더 신경을 써야 할텐데
    포스팅 하나 올리기도 바쁘군요

    뭐 방문자들에게 확실히 어필할 수 있다면
    방문자수야 알아서 오르겠죠
    • 2009.02.07 14: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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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음유시인님과 비슷한 생각으로 블로그의 영업력이라는 글을 쓴적이 있었는데..
      방문자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생산과 영업 모두를 잘 해야하는 듯 합니다.
      그러나 이론만으로 되는 건 없더군요 ^^
  8. window
    2009.02.24 16: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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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블로그에 관심이 많아서 이리저리 돌아다녀보다가 알아낸건데요
    정말 이론만으로는 되지 않더라구요.그이론을 쓸줄알아야 되구요..
    얼만큼 잘쓰느냐가 중요하겠죠.
    근데 최근에도 바이럴 블로그 라고 하나 런칭한곳이 있더라구요~
    머니투데이랑 손잡고 제휴해서 하는거라 믿음도 가고 주목도 되더라구요
    연예인이랑 인터뷰도 해준다고 하네요 물론 선정해서 ^^
    아무튼 잘 보고 갑니다~~~
  9. 2009.10.14 22: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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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읽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저에게
    너무나 소중한 이야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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