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구는 특정한 시간에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류의 전체 수인데, 2005년 12월 기준으로 약 65억명입니다. 세계의 모든 민족은 각각 고유 언어를 사용해서 서로 의사를 소통하는데, 그 언어는 민족의식을 강화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500-3500 종류의 언어가 있지만 소수의 언어들이 사라지면서 현재는 약 2000 여종의 언어만 남아 있는것이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런 수 천종의 세계언어 중에서 주요 언어의 사용분포를 요약해 보면, 북경어(Chinese, Mandarin)가 11억 2000 만명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영어(English)로 약 4억 8000 만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스페인어(Spanish)가 3억 3200 만명, 아랍어(Arabic) 2억 3500 만명, 벵갈어(Bengali)가 1억 8900 만명이며, 인도 공영어인 힌디어(Hindi)가 1억 8200 만명, 러시아어(Russian)가 1억 8000 만명, 포루투칼어(Portuguese)가 1억 7000 만명, 일본어(Japanese)가 1억 2500 만명, 독일어(German)가 9800 만명이며, 한국어(Korean)는 7500 만명으로 프랑스어(French)의 7200 만명 보다 높은 세계 13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백과사전에서는 언어의 특색과 분포지역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① 영어:국제 공통어로서 상업어 ·외교어 ·학술어로 사용되며, 영국 ·미국 ·필리핀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등지에서 사용한다.
② 독일어:국제적인 학술어로서,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사용한다.
③ 프랑스어:사교어 ·외교어로서, 프랑스 ·캐나다 ·스위스에서 사용한다.
④ 에스파냐어:영어 ·프랑스어 다음가는 국제어로, 에스파냐 ·라틴아메리카에서 사용한다.
⑤ 포르투갈어:포르투갈 ·브라질에서 사용하며 사용지역이 좁다.
⑥ 러시아어:학술어 ·외교어이며, 러시아 ·동유럽에서 사용된다.
⑦ 중국어:사용인구가 많고 방언도 많다. 중국 ·타이완 ·동남아시아에서 사용된다.

많은 문서들에서 영어를 국제 공통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어 원어민은 전 세계 인구의 10%도 되지 않는데 나머지 90%의 비원어민에게 그것을 국제 공통어라고 강요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현재 영어는 세계적으로 중심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인구수 보다는 언어가 가지는 단어의 어휘량 때문입니다. 현재 영어는 50만개가 넘는 단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류가 지닌 문명지식의 60% 이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있는 중국어도 있지만, 중국어는 누구도 국제 공통어라고도 세계 중심어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영어는 이런 풍부한 어휘력을 바탕으로 해서 영어사용인구를 빠르게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이나 IT 등의 분야를 선점하며, 논문이나 지식을 영어로 기록해버리므로, 그러한 지식이 필요한 사람이 영어를 공부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분야에서 영어로 된 새로운 전문용어나 신조어들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생산하며 단어를 늘려가기 때문에, 여타의 언어들은 영어를 배우지 않으면, 그러한 용어를 표현할 방법이 없게 됩니다.

2004년의 조사내용이지만, 온라인 상에서의 언어분포를 보면 1위인 영어가 35.8%, 중국어가 14.1%, 일본어가 9.6%, 스페인어가 9%를 차지했고, 한글은 독일(7%)에 이어 4.1%로 6위에 올라 있습니다. 당시 인터넷 강국을 외치고, 초고속 인터넷 사용율 1위라던 한국이지만, 그 점유율은 너무나 미미할 뿐이었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은 언어의 편중이 더 심화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이렇게 언어가 편중되는 이유도 위와 같은 기술선점이 이유라고 보이는데, 그것은 곧 우리가 우리말을 이용한 정보선점을 하지 못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이 더 지나면 영어로 편중된 지식습득을 위하여 계속해서 영어를 공부해야 할 것이고, 영어에 익숙해진 비영어권 인재들 조차도, 다시 영어를 이용해 지식을 개척하고 발표하며, 영어의 사용을 가속화 해 나갈 것입니다.

2MB 당선인은 "외국을 다녀보면 다 알겠지만, 영어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좋은 일자리를 얻느냐 못 얻느냐 등 소득의 차이가 난다"면서 "비영어권 나라에서 국민이 영어를 잘 하는 나라가 국민이 영어를 잘 쓰지 못하는 나라보다 훨씬 더 잘 산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것은 한 나라의 대표가 하기에는 무책임한 발언입니다. 이런 말과 정책을 논하기 전에 자신의 발언이 어떠한 결과로 이어 질지를 먼저 생각하고, 신중한 논의와 충분한 여론수렴과정을 거쳤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인 2국어를 목표로 하는 것이라면 영어제국주이나 영어우월주의 의식을 심어주는 식의 추진은 결코 옳바르지 못하다고 봅니다. 마치 남의 나라 말인 영어가 권력이 된다는 식의 이런 발언은, 이 나라의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에게 영어선민의식마저 심어줄 것이 분명합니다.


국제 공통어의 목적은 언어를 달리하는 인류 상호간의 교통에 있는데, 이런 몰입식 영어교육은 영어지상주의라는 변질된 결과를 만들어, 그 본래의 목적인 상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취득보다는 영어 구사능력만이 목표가 되게하고, 영어 이외의 모든 것을 등한시하게 만들 것입니다. 영어를 유일한 언어로 삼고, 나머지를 배척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나을지 생각해 봐야만 합니다. 영어는 경쟁력의 도구이어야 함에도 영어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릴 수도 있으며, 필요한 사람들에게 성취보다는 욕망으로 변질되어서, 결과적으로 모든것에 우선하게 될 것입니다. 언어는 단순한 중립적 소통수단만이 아닙니다. 영어가 지배언어로서 위치를 확립한다면 그것으로 인하여 지배권력과 부의 불균형, 그에서 비롯된 차별, 신구문화의 갈등, 문화적 변질 등의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지구상에는 한 나라 안에서도 여러 민족이 살고 있어서 복잡한 언어를 구성하는 다언어국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스에서는 독일어(70 %) ·프랑스어(20 %) ·이탈리아어(10 %) 등이 사용되는데 통일된 공용어가 없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영어(70 %)와 프랑스어(30 %)가 공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힌디어 외에 15개의 주요 언어가 쓰이기에 영어를 준공용어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한 나라안에서도 서로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TV의 채널마다 서로 다른 언어로 방송되기도 하며, 자막이 있어야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고유언어 외에도 한 개 이상의 공통어를 배울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10억이 넘는 인구의 중국도 너무나 많은 방언때문에 중화민국 이후 북경어의 발음을 기준으로 하고, 북방중국어(普通話)에서 쓰이는 어휘를 공통어로 정하여 강력한 언어통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외국과의 교류가 아닌 자국내에서의 의사 소통입니다.

우리나라는 운 좋게도 통일된 단일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단 우리끼리의 언어소통을 위해 별도의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도 마치 영어가 없으면 살아가기 조차 어렵다는 위기의식을 정부가 앞장서서 심어주고 있습니다. 영어가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하는데, 마치 영어만 배우면 모든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는 어감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진정한 국가 경쟁력이란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개발하고 보유하여, 그 핵심정보를 우리 글로 기록해서 그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우리 말을 공부하고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그러하듯 그들이 배워간 한글을 자신들의 나라에서 다시 사용하게 하고, 배워간 기술을 연구하여 기록할 때 한글을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가 필요한 분야는 40%도 되지 않습니다. 전 국민이 국제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식으로 모두를 영어의 절벽으로 몰아붙이기 보다는 어릴때부터 창조성을 계발(啓發)해서 개개인의 적성에 맞게 발전시켜주는 것이 더 큰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길입니다. 그리고 영어가 서툴러도 자신이 배우고자하는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잘 번역된 전문서적을 더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 진정한 경쟁력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영어는 권력도 아니며 권력의 수단도 아니고,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 필요한 도구일 뿐입니다. 지금처럼 영어위주의 교육과 정책이 지속된다면 먼 훗날 우리는 한국역사와 한국말을 배우러 미국에 가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수릉(壽陵)의 젊은이가 조(趙)나라의 서울인 한단(邯鄲)에 가서 그곳의 걸음걸이를 배웠는데 한단의 걸음걸이를 제대로 배우기도 전에 본래의 걸음걸이마저 잊어버려 엎드려 기어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
기러기의 꿈(Jonen Nibingsi-Don Sibal A Story)
AD 3446년 - 한글이 사라진 미래세계 SF
영어수업 조삼모사 

Posted by 외계인 마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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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8.02.01 13: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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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가 필요한것은 사실이지만...
    명박이(이명박의 영어식 이름 표기)와 인수위가 하는것을 보면...
    정말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 2008.02.01 22: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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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요한건 당연한 이야기인데
      그걸 이런식으로 급박하게 ..
      그리고 국민의 의견을 무시한채 밀어붙인다는게 문제군요.
  2. 2008.02.01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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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글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느끼실 수 있도록 국립국어원의『 알고싶은 한글 』사이트 주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http://www.korean.go.kr/hangeul/
    • 2008.02.01 22: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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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한글의 우수성에 감탄하고 세계화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3. 2008.02.01 14: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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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말이 정말 대박입니다;;
    한글 배우러 미국을 가야한다니;;; -0-;;
    진짜 현실이 될지도;
    • 2008.02.01 22:3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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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그런경우도 있었습니다.
      동양학을 배우러 미국이나 유럽에 가야했던적이 있었죠.
      1900년대에 동양문화를 기록한게 서양의 언어였거든요.
      미래엔 그렇게 되지 말아야는데..
  4. 2008.02.01 14: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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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가 세계와 소통하는 데 중요한 언어인 것은 맞지만...
    요즘 청소년들의 한글 사용행태를 보면,
    정말 영어보다는 한글 교육에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영어를 배우는 것은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지
    강제에 의해서 이루어져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긴 하지만,
    새 정부의 교육정책은 참 걱정스럽습니다.
    • 2008.02.01 22: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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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쪽인가 ...거기서는 젊은이들에 의해서
      독일어의 상당부분이 영어화되어 버렸다네요.
      우리도 이러다가는 본래의 한글을 잃게될지도 모르겠네요.
  5. 2008.02.01 14: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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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아프게 왜? 이런걸 우리 국민이 걱정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간단히 하느님의 나라와 가장 가까운 미국에 우리나라를 헌납한다고 쉽게 얘기하지...영어를 먹고사는데 이용하자니,,그저 남을 이해하고 더욱 가까워지기위한 문화적 소통의 도구로 이용하다보면 잘살게 되는거 아닌가요?..
    • 2008.02.01 22:3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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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이건 정말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농담이 농담이 아니게 될까 두렵습니다.
  6. 2008.02.01 15: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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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 좋은 글이네요~ ^^
    사실 여행하면서 필요한건 영어였습니다. 근데 그 영어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같아요. 정말 내가 필요에 의해서 요구되는 영어였기 때문이죠. 물론 지금도 못하지만요. 어쨋든 위에서 언급하신것처럼 언어는 권력이라고 그만큼 영어로는 필요에 의해서 사용해야하지만 한글은 더 많이 사용해야할거같네요~ 비슷한 예인지 모르겠지만 태권도에서 한국어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학술에서 쓰는 독일어와 비슷한게 아닐까요? 만약 우리나라도 권력(?)이 강하다면 이곳저곳에서 쓰는 한글과 한국어가 많을테니까요.
    • 2008.02.01 22: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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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죠 결국 세계화와 경쟁력은 국력과 밀접합니다.
      그런데 엠비는 도무지 정책의 비중을 모르는것 같네요.
  7. 2008.02.01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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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젠 뭐 영어의 영 자만 봐도 이마에 주름이...ㅠㅠ
    • 2008.02.01 22: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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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점 그럴일이 많아지지 않을까요.
      어린 애들이 불쌍하게 보이네요
  8. 2008.02.01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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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한국 사람이 한국에 살면서 영어를 꼭 원어민처럼 잘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정말 한국을 미국의 51번째 주로 삼아달라고 부탁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저런 걸 대통령이라고 뽑아놨으니 앞으로 10년이 걱정입니다.
    • 2008.02.01 22: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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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번째주라.... 섬뜩하네요.
      문화적 속국으로 전락하는수도 있고요
  9. 2008.02.01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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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가 세계 공용어처럼 많은 이들이 쓰고 또 쓰기를 강요받는 이유는

    미국이 세계 최강대국이기때문이겠죠.

    우리가 세계 최강대국이라면 영어의 자리를 한글이 대신했겠죠^^
    • 2008.02.01 22: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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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기술선점과 군사력으로 최고의 자리를 지키려고 발악하는데
      그게다... 이런식으로 알아서 기는 일부 지도자들의 도움도 큰 힘이 되겠죠.
      영어 영어하다보면 영어하는 원어민에게 설설기는 시대가 될지도요
  10. 2008.02.01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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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에는 또 하다 말겠지.. 싶었지만 갈수록 태산이라 정말로 우리나라의 미래가 걱정됩니다. 훌륭한 네티즌들의 의견이 이렇게 많은데 개발독재 시대로의 회귀를 꿈꾸는 2MB의 머리에는 들어오지 않겠지요. 저도 한마디 보태서 트랙백 쏘았습니다..
    • 2008.02.01 22:3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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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펄님의 포스트 잘 봤습니다.
      이건 알면 알 수록 더 힘이빠지고 화가 나네요.
      기러기아빠가 아니라 기러기 가족이 되고싶네요.
  11. 2008.02.0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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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 2008.02.01 22: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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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아까 보고왔는데 같은 의견입니다.
      동감합니다 ^^
  12. 2008.02.01 17:2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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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문제 있습니다. ㅠㅠ 우리 한국어나 제대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트랙백 보냅니다.
    • 2008.02.01 22: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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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말이 이미 상당히 변질되고 오염되고 있는데
      이런 정책이라면 머지않아 남북간에 전혀 의사소통이 안될정도로 바뀔지도 모르겠네요.
  13. 2008.02.01 20: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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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발 밀어붙이는 거 말고 국민들의 말에도 귀를 여는 법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정말 진심으로 걱정됩니다 ㅠㅠ
    • 2008.02.01 22: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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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명 앉혀놓고 국민들 전체의견을 수렴한듯 자신만만해하는 모습이 역겨워집니다.
      이제야 독재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겠네요.
  14. 밀감돌이
    2008.02.01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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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도 개인이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잘되는거지
    무작정 밀어붙인다고 되는게 아닌데
    어떤 공부라도 다 그런듯 ;;
    • 2008.02.01 22:4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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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입식교육은 결국 새로운 형식의 주입식 교육이고
      스파르타식 강제라고 보이네요.
      배워라 아니면 죽는다.. 그런게 아닐까요.
  15. 2008.02.03 01: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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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클은 아니구요. 내용 중에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7200만명밖에 안 된다니 좀 의아스럽네요. 검색을 해 보니 당장 프랑스 인구만 해도 6천만명이 넘고 아프리카의 과거 프랑스 식민지들을 중심으로 30여 개국에서 공용어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국제 무대에서 프랑스어의 위상이 무시할 수 없는 정도라고 알고 있기도 하구요. 백과사전의 내용이라면 확실한 근거가 있겠지만 아무튼 좀 이상하네요. ^^;
    • 2008.02.03 01: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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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사용 인구의 통계는 백과사전이 아니고
      http://www.allcountries.org/maps/world_language_maps.html
      http://www.photius.com/rankings/languages2.html 에서 발췌한 자료니 참고하세요 ^^
      여러가지 통계치에 대한 지도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이라 믿을만하다고 보이네요.
  16. 2008.02.0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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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정한 국가 경쟁력이란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개발하고 보유하여, 그 핵심정보를 우리 글로 기록해서 그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우리 말을 공부하고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정말 공감가는 글이고, 상상만해도 기분 좋은 글입니다.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이 이런 의식의 끈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 2008.02.05 20: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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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부에서는 한글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더 사용하려는 노력이 있는데
      내부에서는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에..고.. 자꾸 밀고나가는 모습을 보면 답답하기만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17. 2008.02.05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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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하고 싶었던 말씀을 꼭 집어서 종합해서 말씀해 주시는듯 합니다.
    트랙백 고맙습니다. :)
    • 2008.02.05 20: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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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도 모두가 비슷한 느낌과 생각을 가진듯 합니다.
      경숙이 아줌마의 명박이 형님이 제발 바른 생각을 해주길 기대합니다.
  18. 2008.02.05 18:4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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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도구로서의 영어는 중요하지만, 그것이 다른 목적을 넘어서버리면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심히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 2008.02.05 20:1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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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일은 추진해도 그 목적이 어디있는가에 따라 전혀 다른 방향이 되는듯 합니다.
      영어를 왜 가르치려는지 그 근본이유에서 부터 잘못하고 있는것 같네요.
      제발 잘좀 해주었으면 ..
      댓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트랙백이 안보내 지네요... 차단하신건지?
  19. 빨갱이들...
    2008.02.07 06: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북한은 꼭 영어를 안쓰려고 하지..
    한국도 그런 놈들이 있다..
    괜한 자격지심에 판단력이나 합리적 사고는 결여된 채로 삐뚤어진자존심만 하늘높이 솓구쳐..
    누가 귓말만하면 자기 욕하는줄 지래짐작하는 것들..
    저런 것들이 한국의 한국어를 전세계에서 공부하는 날이오면
    금방 말 바꾸드라.. 왜? 비합리적=빨갱이 거든
  20. 종교집단임.
    2008.02.07 14: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차피 영어집중교육이 싫은게 아니고 이명박이 싫은 겁니다.

    요즘에 온라인에 조직적으로 글을 남기고 장난도 아니더군요.
    이미 자기네들=선, 보수당=악, 일반인=악에 빠진 어리버리한 중생들 이라는 공식이 머릿 속에 콱박혀있는 한 벗어나기 힘듭니다. 사실 아주 유치한 공식이긴한데 개네들은 심각하게 받아들이거든요. 이거에 빠지면 논리고 머고 없습니다. 목적과 목적을 위한 수단 밖에는 존재하지가 않아요.

    문제는 이거에 빠지면 자기네들의 잘못은 선을 위한 당연한 행위로 치장한다는 점이죠. 한마디로 사이비 종교집단과 분위기가 비슷합니다. 진중권이 말했듯이 과대망상과 자기합리화에 빠져있는 중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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