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옴니아(SPH-M7350)로 바꿨습니다. 며칠전 그동안 잘 사용하던 아르고폰의 액정이 파손되어서 LG서비스에 가니, 수리비용이 86000원이라고 하더군요. 차라리 새로 바꾸자는 마음으로 매장을 방문하니 마침 그날이 오즈옴니아가 정식으로 출시되는 날이라며, 딱 한 대 있는 폰을 보여주더군요. 얼떨결에 한창 떠들석한 스마트폰을 손에 쥐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매월 요금이 5만원을 상회하던 터라 4~5만원하는 약정요금제가 별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 때문에라도 LGT를 선호하는 입장이다보니 대형 아몰레드 화면으로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집에 서둘러 와서는 기능을 익히기 시작했습니다. 연휴의 대부분을 옴니아와 함께 하면서 때론 기뻐하고 때로는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옴니아2를 아이폰이나 아이팟, 여타의 스마트 폰과 비교하곤 하는데, 나는 일체 다른 단말기는 만져본 적이 없는 관계로, 이 포스트에서는 며칠 옴니아2를 사용하면서 겪었던 곤란이나 그 상황을 해결하며 느낀 점을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즈옴니아에 대한 평가는 지금 현재보다는 앞으로 두고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즈옴니아(SPH-M7350)
상세스펙(출처 : 삼성모바일닷컴)

이동통신사 LGT
외관사양
기본 형태 OMNIA, 풀터치폰 크기 (mm) 117(L) x 59.8(W) x 13.4(H)
무게 (g) 141 LCD 크기 (Main) 3.7형
LCD 컬러 (Main) 65K Color (DMB, 미디어플레이어 16M 지원) LCD 종류 (Main) AMOLED
LCD 해상도 (Main) 480 X 800 COLOR 구성 로즈블랙
배터리 사양
배터리 용량 1,500mAh 연속통화시간 약 360분
연속대기시간 약 350시간
기본기능
지원사양 CDMA / JCDMA 무선인터넷 기능 지원
천지인 한글 지원 (모아키) 영상전화 지원
외장메모리 지원 (MicroSD, 최대 16GB 지원) 멀티태스킹 지원
통화편의기능
소곤소곤 지원 한뼘통화 지원
게임 재생 중 자동복구 지원 통화 중 메시지 보내기 지원
통화 중 메모 작성 지원 4자리 퀵 다이얼링 지원
초성으로 전화번호 바로검색 지원 특정번호 수신거부 지원 (자동 수신 거절)
통화녹음 기능 지원 자동응답 기능 지원 (수신 거절 설정)
비행기 탑승 모드 지원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통화 지원
화면/소리
리듬믹스 벨 지원 화음 MP3
서체 변경 지원 화면 밝기 조정 지원
터치스크린 지원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Haptic UI 2.0, Cube UI, Widget
전화번호부/메시지
대용량 전화번호부 지원 전화번호부 그룹 관리 지원
포토폰북 기능 지원 문자 확대/축소 (볼륨키로 동작) 지원
SMS 수신 지원 (SMS, MMS 포함 500개) 스팸 메시지 차단기능 지원
문자 메시지 영구보관함 지원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Push Email
멀티미디어/엔터테인먼트
DMB 지상파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DMB 청취 지원
DMB 화면 밝기 조절 지원 DMB 중 멀티태스킹 (SMS,전화) 지원
무선랜 지원 MP3 지원
MP3 이퀄라이저 지원 카메라 화소 500만
카메라 이미지센서 CMOS Auto Focus 지원
손떨림 보정/자동촬영 지원 반셔터 지원
플래시 지원 특수효과 촬영 지원
파노라마 촬영 지원 동영상 편집기 지원
게임 지원 (크레용피직스, 스도쿠, 팡야, 주사위, 카드놀이, 버블브레이커)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미디어 플레이어, 포토, Opera Browser, 원핑거줌, Connected Home, DNSe, SRS, 파티마스터
셀프촬영 지원 3.5mm 이어잭 지원
전자다이어리
전자사전 지원 일정관리 지원
단위환산 지원 메모장 지원 (메모, 스마트메모)
계산기 지원 (일반, 공학용) 모닝콜 반복알림 지원
알람 지원 세계시간 (서머타임) 지원
스톱워치 지원 지하철 노선도 지원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스마트리더, Twitter, Naver, Daum
편의/보안
이동식디스크 지원 모바일 프린팅 지원 (블루투스 프린팅)
음성메모 녹음 지원 GPS 지원
파일 뷰어 지원 (Mobile Office) 손전등 지원
S/W 업그레이드 지원 내장 매뉴얼 지원 (OS 기본 도움말)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작업전환기, 애니콜 서비스 센터, 거울기능
외부장치 연계
핸즈프리/이어폰 통화 지원 폰 데이터 PC 호환 지원 (ActiveSync, NPS, 이동식디스크)
블루투스 지원
통신사 서비스 (LGT)
CDMA 로밍 지원 (CDMA/JCDMA 로밍) Music-On 지원
Group Call 지원 기본 항목 외 추가 기능 위젯, 웹서핑, OZ Lite, 이메일, 메신저


솔직하게 스마트폰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양만 봐도 대단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9.39cm(3.7형) WVGA 화면에 지상파 DMB, GPS, 모바일 오피스, 카메라는 500만 화소이고, 기본 내장 메모리가 무려 8GB에 외장 메모리는 16GB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이전의 아르고폰을 초라하게 만들어 버리는 대화면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3.7현 아몰레드(AMOLED) LCD입니다. AMOLED(Active 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는 기존의 백라이트에 의해 빛을 발하는 LCD와 달리 자체 발광하는 능동형 디스플레이로 TFT LCD에 비해 동영상 응답 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다고 합니다.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사진이나 동영상이 매우 매끄럽고 눈을 편안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펙에는 없지만 오즈옴니아는 막강한 800MHz의 CPU에 256MB 메모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U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미디어 파일을 별도의 번거로운 변환(인코딩) 과정 없이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재생 가능한 파일은 mp4, asf, wmv, 3gp, 3g2, k3g, skm, wma, aac, m4a, amr, awb, mid, midi, mp3d, mp3, qcp, ogg, wave, evrc,avi, divx4, 5, xvid 등으로 외장 디스크나 연결 프램그램을 이용해 파일을 옮기기만 하면, 그 상태 그대로 고음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평소 ogg 포맷으로 음악 파일을 보관해 오던 제게는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오즈옴니아(SPH-M7350) 아쉬움

-벨소리
그러나 기대와 달리 불편한 점도 많습니다. 우선 벨소리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전의 일반적인 단말기들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던 그룹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말기에 저장된 개개인에 대한 개별적인 벨소리는 전화번호부 편집 메뉴를 통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동일 그룹에 대한 일괄적인 벨소리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직접 만든 벨소리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PC Sync 프로그램인 Samsung New PC Studio를 이용해도 구매한 벨소리가 아닌 제작한 mmf 파일은 전송만 가능하지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무거워서인지 의지가 굳건하고 인내심이 깊은 사람이 아니라면 실행하는 순간순간마다 종료키를 누르고 싶은 욕망에 시달리게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 최대의 장점인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서 mp3를 직접 벨소리로 사용하거나 그룹벨을 설정할 수는 있지만, 벨소리의 선택이나 설정 정도는 기본적으로 가능했으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스템에 여러가지 소리를 상세하게 설정하는 것도 불가능해서 오즈옴니아는 마치 미완성의 재료를 생산자가 제공하고,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게 완성해 나가야하는 반제품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비밀번호 및 잠금기능

그리고 약간 당황스러운 사실은 휴대폰의 비밀번호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내가 찾지 못한 것이 아닌가 수십번을 살피고, 인터넷을 검색해 봐도 기기 자체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메뉴는 없습니다. 문자 메시지를 설정하는 비밀번호를 통해 변경할 수 있는가 기대했으나, 그것은 시스템의 비밀번호와 별개로 동작하는 제한적 기능이었습니다. 결국에는 단말설정의 보안탭에서 [장치잠금] 기능을 이용해 휴대폰 전체를 잠궈 놓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즈옴니아는 특정 폴더나 파일에 대한 접근 제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카메라로 찍은 개인의 사생활이나, 보안이 필요한 문서가 단말기를 잠시만 손에서 떼어 놓아도 고스란히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뱅킹
오즈옴니아의 결정적인 아쉬움은 모바일뱅킹에 있습니다. 오즈옴니아는 IC카드를 장착할 수 없으므로, 이를 이용한 모바일뱅킹이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오즈옴니아는 VM모바일뱅킹이 아직까지 지원되지 않는 기종이라서 VM프로그램의 설치 자체가 불가능하며 , 대부분의 은행은 스마트폰을 PDA뱅킹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으므로 PDA뱅킹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즈옴니아로는 ez-i의 텍스트 방식을 사용하는 WAP모바일뱅킹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소잡는 칼로 닭을 잡는 것과 같습니다.
*은행별 지원하는 모바일 뱅킹 : http://studioxga.net/1208

-와이파이(Wi-Fi)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인 와이파이(Wi-Fi wireless fidelity)가 탑재된 오즈옴니아는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자유롭게  웹서핑이나 메일, 메신저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모바일 인터넷은 풀브라우저나 웹뷰어 방식 모두 LGT의 서버를 거쳐야만 했지만, 와이파이가 가능해진 오즈옴니아는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나 공개된 AP를 통해서 직접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어쩌면 오즈옴니아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보면 오히려 오즈의 웹뷰어 방식보다 훨씬 느리다는 것을 느끼고 실망하게 됩니다. 또한 직접 접속이라고 하지만 로딩되는 페이지는 풀브라우저와 웹뷰어 방식의 중간 정도로 이미지의 선명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시스템 자체의 한계라기 보다는 고의로 속도를 저하시키도록 조작한게 아닐까 의심이 갈 정도로 느리고, 페이지가 멈춰서거나 시스템이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도 종종 일어납니다.




오즈옴니아(SPH-M7350)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하루 종일 이런 저런 기능을 붙잡고 놀다가 결국에는 몇가지 프로그램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mp3를 벨소리로 설정하거나, 그룹벨을 지정하고, 손쉬운 데이터 백업 등의 이유로 있는 그대로의 사용보다는 스마트폰 본래의 특성을 살리기로 했습니다.

-스마트 튠(smarttune)
어플이라기 보다는 꼭 필요한 여러 기능의 어플을 모아서 쉽게 설치,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아직도 베타버젼이지만 처음 오즈옴니아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스마트 튠은 필수에 가까운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스마트 튠의 설정만 단말기가 한결 업그레이드된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튠 다운로드 링크 : http://blog.naver.com/smarttune

스마트 튠의 설치는 옴니아가 아니라 옴니아와 연결할 컴퓨터에 하면 되고, 그 과정도 매우 간단하지만 연결 전에 오즈옴니아의 설정을 변경할 부분이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스마트튠은 오즈옴니아(SPH-M7350)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튠이 지원하는 SKT의 같은 기종인 SCH-M715로 장치의 이름의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에러가 뜹니다.



변경방법 : 단말설정 --> 일반설정 --> 소유자 정보 --> 장치이름 --> SCH-M715으로 변경.



설치를 하고 연결을 하면 위와 같은 초기화면이 나타나는데, 그림에서와 같이 스마트 튠을 통해 오즈옴니아의 벨소리나 문자음, 카메라 촬영음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글씨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 WiFi 연결방식 등 레지스티리의 변경도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혹시나 해서 이야기 하자면 스마트 튠만으로는 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즈옴니아 상자에 들어있는 CD의 ActiveSync(XP)나 모바일 디바이스 센터(비스타, 윈7)가 설치되어야만 합니다.

-테더링(Tethering).
테더링(Tethering)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기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에도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즉 휴대전파가 닿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도 오즈옴니아의 블루투스나 USB 케이블 연결, WiFi를 이용하여 노트북이나 아이팟 등으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오즈옴니아는 노트북의 모뎀 혹은 공유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블루투스보다 WiFi를 통한 연결이 더 매끄럽다는 평이 있으나 아직 비교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오즈옴니아 등의 윈도우 모바일 버전은 3G를 블루투스나 USB로 전환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만, 무선랜을 활용한 접속 기능은 제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3G를 WiFi로 변환하거나 WiFi를 USB, USB를 WiFi로 바꾸기 위해서는 WMWIFIROUTER라는 별도의 유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WMWIFIROUTER의 기능을 잘 이용하면 인터넷이 없는 곳에서 오즈옴니아를 통해 무선랜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유무선 공유기가 없는 유선 인터넷 상태에서도 오즈옴니아가 무선랜 공유기의 역할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즉 유선 인터넷이 있는 곳에서 USB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 오즈옴니아가 WiFi를 통해 주변 기기의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 경우 -이론적으로는- 오즈옴니아는 인터넷 직접 접속에 해당되므로 패킷을 깎아먹지도 않으며, 덕분에 주변의 다른 옴니아나 노트북은 WiFi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WMWIFIROUTER로 무선 AP 만들기 : http://t-omnia.anycall.com/141
 →블루투스 AP 만들기 : http://blog.naver.com/gikimirane?Redirect=Log&logNo=130076405522

그러나 테더링은 한정적인 데이터 사용이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테더링을 통해 주변기기에 전송되는 데이터도 정액요금이 허용하는 1GB에 포함되기 때문에 동영상을 과도하게 보거나 파일의 다운로드 등은 자신과 부모님을 우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먼저 지적했던 그룹벨 문제나 오즈옴니아를 사용하면서 느끼게 되는 미비한 기능 문제는 어플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오즈 메신저 이외의 메신저를 설치할 수도 있고, 화상채팅을 위한 어플도 있으며, GPS를 활용하는 다양한 기능도 찾아 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어플들은 MS 마켓 플레이스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이 PC가 아닌 오즈옴니아에 직접 설치하게끔 만들어져 있으므로, PC에  내려받은 파일이라면 오즈옴니아에 옮긴 후에 설치해야 합니다.

→필수 어플 모음 : http://greenetwork.tistory.com/123
→어플 설치(제거) 방법 : http://blog.naver.com/comengjp?Redirect=Log&logNo=150075907735


오즈옴니아(SPH-M7350)
만족.. 기대

옴니아2 중에서도 오즈 옴니아가 Window Mobile 6.5를 국내 최초로 탑재했다는데 개인적으로 그 차이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에 큰 감흥이 없습니다. 오히려 남들이 큰 효용가치를 못느끼고 있는 MS Office Mobile에서 감동을 느낍니다. 예전의 아르고 폰은 엑셀 파일의 뷰어 역할 밖에 하지 못했기 때문에 급하게 수정할 일이 있을 때마다 피씨방에서 오픈 오피스로 편집하곤 했었습니다. 그런데 오즈옴니아는 엑셀파일이나 워드 파일을 있는 그대로 불러들이고 편집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가 많이 필요한 일위대가표나 복잡한 수식이 많은 수지분석표도 빠르고 깔끔하게 PC에서와 같은 상태로 읽고,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용할 기회가 없었으나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될, 사진을 읽어들인 후 글자로 인식하여 편집하게 해주는 명함 인식과 문서 인식(스마트리더) 기능도 꽤나 멋집니다. 그리고 음악을 재생할 때 자동으로 앨범, 가수별, 장르별로 MP3 Sorting 해주는 기능도 마음에 듭니다.

가장 기대되는 사항은 LGT에서 스마트폰을 위한 OZ MAP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은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GPS의 역할이 OZ MAP이 출시될 때 쯤이면 많이 개선되어 있으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역시 오즈옴니아와 LGT는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요즘 아이폰과 옴니아2를 비교하며 거품 무는 분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오즈옴니아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뭐 어쨌든 처음 손에 넣은 스마트폰이기에 며칠을 만지작 거려도 지루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할말이 더 많았었는데 글을 쓰다보니 대부분 잊어 버렸습니다. 글 내용 중에는 잘못알고 있는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 분명 있을 겁니다.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외계인 마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모든 포스트는 저자가 별도로 허용한 경우 외에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허용하지 않으며, 복제시 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태그 , , , , , , , , , , , ,
    이전 댓글 더보기
  1. 2010.01.03 14: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오즈옴니아도 테더링 기능이 있었네요! 노트북이랑 들고다니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D
    • 2010.01.11 20:1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앗... 강자이너님 반갑습니다. 유명하신 분을 이렇게 뵙게되어 영광이네요. ^^
  2. 2010.01.03 17: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지금 여기 저기 만지는 중입니다. ㅎㅎ 잘 읽었습니다.
  3. 2010.01.03 17: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런데... 프로그램 설치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주 정리가 잘되어 있구요... 특히 CABviaActiveSync 는 일단 써보면 절대 없이는 못삽니다^^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4006524&page=2&menuid=461&boardtype=L&articleid=361895
    • 2010.01.11 20: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푸른하늘이님. 정말 오랜만이죠?
      근데 링크하신 글은 네이버카페라서 로그인을 요구하네요 ^^)
      저도 조금더 사용해보고 직접 좋은 정보를 찾아서 올려보겠습니다.
      참.. 늦었지만 복 많이 받으세요.
  4. 2010.01.05 10: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옴니아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마음에 두고 고민했던 모델을 손에 넣으셨군요.. ^^
    • 2010.01.11 20: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데이터 요금제 때문에 제가 LGT를 못 떠나고 있습니다 ^^
  5. 2010.01.05 15: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다른건 다 잘 쓰신거 같은데 뱅킹쪽은 잘 안 알아보신 모양이네요. ^^;
    예전부터 PDA뱅킹 지원하는 은행이 꽤 됩니다.
    오히려 WAP 모바일 뱅킹은 월정액(1000원 가량)을 내는 은행도 있는 반면 PDA뱅킹은 무료라서 더 이익을 보는 경우도 있죠.
    또 PDA뱅킹은 인터넷뱅킹 신청중이면 따로 모바일뱅킹 신청할 필요없이 설치만 하면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
    • 2010.01.11 20: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아우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멋도 모르고 인터넷뱅킹 정액을 신청했었는데요..^^
      다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은행에서 PDA뱅킹을 지원하지 않아서요.. 불편하지만 현재로서는 어쩔 수가 없네요.
  6. 2010.01.06 08: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옴니아 및 스마트폰을 폰으로 보시면 기존 폰에 비해 안되는 기능이 많습니다.
    폰은 제조사,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위주로 쓰던 습관이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을 쉽게 컴퓨터로 보세요.. 전화도 되는 컴퓨터....
    그래서 모든 기능이 거의 가능합니다.
    컴퓨터에서 봤던 기능.. 찾아보면 나옵니다 ^^
    구글, 각종 카페에 보시면 원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구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무료+유료.... ^^
    • 2010.01.11 20: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정말 좋은 지적입니다.
      옴니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하네요.
      근데 요즘 이것 저것 너무 설치를 하다보니 메모리부족인가 하는 경고가 종종 뜨네요. ^^
  7. 제이슨
    2010.01.06 12: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wi-fi로 인터넷 접속했을 때랑 오즈로 접속했을 때 비교 사진이 있으면 좋을거 같아여.

    저는 아르고폰 쓰고 조카가 연아의햅틱 쓰는데 연아의 햅틱에서 오즈 접속하면 해상도가 않좋더라구여.

    오즈옴니아로 wifi접속해서 인터넷 들어가면 그정도 해상도를 말씀하시는 건지 궁금하네여.
    • 2010.01.11 20: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원래 그렇게 하려했는데.. 그걸 선명하게 담을 수가 없더군요.
      아몰레드 화면이 이상하게 카메라에서 잘 안잡히네요.
  8. 2010.01.06 22: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제 대세는 스마트폰인 것 같네요..
    LG에서도 좀 늦은감이 있지만 곧 스마트폰이 쏟아진다네요.
    지금 핸폰이 아직 건재하기에 아무리 뽐뿌 받아도 저는 조금 더 기다려봅니다.ㅎㅎ
    • 2010.01.11 20: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새로운 제품이 쏟아지는 건 좋은데 2년 약정을 했는데 일년도 지나기전에 구닥다리가 될까봐 두렵습니다. ^^)
  9. 2010.01.07 15: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틴님도 지르셨네요! 저는 사고친게 많아서 한동안은 지르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대리만족이라도 하게 자주 올려주세요!ㅎㅎㅎ-_-;
    • 2010.01.11 20: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역시 좋은 점이 많습니다 ^^
      가장 편한 점은 외장메모리에 그냥 MP3를 그대로 담으면 재생된다는 점이네요. 그린B님도 슬쩍 질러보시길...
  10. 2010.01.11 23: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예전에 오즈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항상 인터넷이 된다는 것은 편리한 점이 많았습니다. 오즈 서비스 + Wi-fi 까지 되니 인터넷에는 더없이 좋을듯 합니다..^^ 옴니아 시리즈중에서는 LGT 가 제일 나아보이더군요..
    • 2010.02.02 15: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랜만이고 너무나 반갑습니다.
      몇년전에 자주 찾아 뵙던 분들의 블로그가 여전히 건재함을 알면 저도 모르게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옴니아.. 좋은 선물이지만 아직 불편함이 여러모로 있네요 ^^
  11. 2010.01.27 17:0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번 달 내내 바쁘신 것 같아요...

    잘 지내고 계시죠?

    ㅎㅎ ㅎㅎ 오늘 드뎌 각자의 블로그에서 '제6차 동시나눔'을 시작했습니다.
    이 링크된 글( http://chohamuseum.net/399 ) 보시고, 동참을 부탁드려요~~ ㅎ
    둘러보시고 응모하셔서 행운도 얻어가시고,
    더 많은 이웃들과도 소통의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 2010.02.02 15: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크윽.. 제가 많이 늦었군요.
      그래도 초하님의 눈부신 활동을 인터넷에서 자주 발견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12. 잊누너
    2010.01.30 09: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가오늘오즈옴니가를 구입했는데요...
    뭘해야될지 모르겠어요..
    학생이라서...ㅠ_ㅠ 웹서핑 무료로 하는건가요?
    • 2010.02.02 15: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월정액 요금에 가입하셨다면 정해진 데이터용량 한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서핑으로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봅니다. ^^
  13. 2010.01.30 10:2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장점도 많고 단점도 많지만서도.. 딱히 아이폰이나 노키아꺼랑 비교할 마음은
    없다지요.ㅎ 비교를 해보면 장단점이 극명하게 드러나긴하지만 해봐야
    별 보람도 없고 의미도 없고..ㅋ 잡설은 미뤄두고 원래 쓰고싶었던
    댓글을 쓰도록 해야겠네요. 국내 스마트폰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봅니다;
    스펙은 높지만 기존의 기기에 들어있던 너무나도 기본적인 기능이라 사용자들이
    딱히 의식하지 않던 부분을 제외시키고 내놓은듯한 기종이라 참 안습하다지요;
    • 2010.02.02 15: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의식하지 않던 부분을 제외했다는 말씀에 정말 공감합니다.
      어플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여러 제약에 걸려 옴니아를 재대로 사용하기 어려워지더군요.
      역시 기본 기능을 기본적으로 충실했으면 좋았으련만...
  14. 초보탈출
    2010.02.13 21: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세세한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마틴님과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물론 제가 완전 초보지만요.....
    한가지 알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여분의 문자메시지 폴더나 사진 폴더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하셨는데
    어떤 어플이고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꼭 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5. ㅋㅋ
    2010.02.21 08: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금 이 글을 스마트폰으로 보고 계신분~ 손! ^^ 저도 손!
  16. 초보탈출
    2010.02.24 00: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틴님.....
    지구를 떠나셨나요.....
    1주일이 훌쩍 지나도록 답변이 없으시니...
    역시 지구인을 찾아야...
    • 2010.03.04 13: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겠네요.
      죄송합니다. 아마도 이미 답을 찾으셨을 듯..^^
  17. 2010.03.16 12: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잘봤습니다. 오즈옴니아 구입해서 기다리고 있는데...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종종 오즈옴니아 사용기좀 올려주세요 ^^:
  18. 아스트로보이
    2010.07.30 14: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와우~오즈옴니아를사용하고있는 사용자인데요!ㅠㅠ
    이거이폰정말..정보가많지않아서ㅜㅜ고생중이고있었는데
    와우~여기와서 많은것을알게됬어요!ㅎㅎ아감사합니다~
    제일불편한건 역시 보안기능이라고 해야할까ㅠㅠ
    저도 진짜 수십번을 찾아보고 메세지비밀번호변경까지 해봣으나!.......
    안되는건안되더라구요ㅠㅠ..저도이제 암호기능으로 해야겠어요!ㅎㅎㅎㅎ갑사합니다~오즈옴니아ㅠㅠ화이팅!!
  19. 옴니아보이
    2010.09.18 19: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유 휴대폰킬떄도요 윈도우스 오래떠요.
  20. 오즈옴니아
    2010.12.14 19: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스마트튠 다운주소 .. ㅠㅠㅠㅠㅠ 안돼네요 ';


free counters
BLOG main image
樂,茶,Karma by 외계인 마틴

카테고리

전체 분류 (386)
비과학 상식 (162)
블로그 단상 (90)
이런저런 글 (69)
미디어 잡담 (26)
茶와 카르마 (39)
이어쓰는 글 (0)



 website stats



Total : 3,165,380
Today : 60 Yesterday : 311